뷰페이지

폼페이오 “김정은, 아는 것 매우 많고 복잡한 논의에도 능해”

폼페이오 “김정은, 아는 것 매우 많고 복잡한 논의에도 능해”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14 10:06
업데이트 2018-05-14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차례 방북·면담 후 인물평…“논의 벗어난 질문해도 바로 대답”“전문적 대화 가능…서방언론 주시하며 정상회담 준비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대화는 전문적이었고 그는 (북미정상회담 협상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위원장-폼페이오 장관, 밝은 표정으로 악수
김정은 위원장-폼페이오 장관, 밝은 표정으로 악수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보도했다. 2018.5.10 연합뉴스
내달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두차례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3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출연해 “그(김 위원장)와의 대화는 전문적이다. 그는 (보고) 내용을 파악하고 있고 북한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무엇을 성취하려 하는지도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이 “대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복잡한 문제도 다룰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지난달 첫 방북 직후에도 김 위원장에 대해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는 똑똑한 사람”이라고 호평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는 서방 언론의 보도를 지켜보고 있으며 아마 어느 시점에는 이 프로그램도 볼 것”이라며 “그는 세계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주시하고 있다. 그 역시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김 위원장), 그의 팀과 역사적인 업무를 성공으로 이끄는 게 가능할 수 있는 상황으로 우리 지도자들을 인도하고자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김 위원장을 협상 사안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유능한 인물로 묘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서 어떤 인상을 받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는 (업무 관련) 파일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아는 게 많았다”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이 “복잡한 논의에도 매우 능하고 내가 논의에서 다소 벗어난 내용에 대해 질의해도 바로 답변했다. 메모도 갖고 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의 대화에 대해 “김 위원장이 나와 직접 소통하면서 양국 간 성공적인 협상의 윤곽이 궁극적으로 어떠해야 할지에 대해 열띤 논의를 나눴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