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비핵화땐 체제 보장...거부땐 리비아 모델 적용”

트럼프 “김정은 비핵화땐 체제 보장...거부땐 리비아 모델 적용”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18 10:55
업데이트 2018-05-18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이틀 간의 침묵을 깨고 ‘북한 완전한 비핵화 시 김정은 정권의 체제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북한발 북·미 정상회담 좌초 발언으로 얼어붙었던 북·미 관계가 풀리면서 정상회담 준비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과 만남을 취재하던 기자들의 ‘미국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안전 보장을 제공할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기꺼이 많이 제공하고자 한다. 그(김 위원장)는 보호받을 것이며,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합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리비아 모델은 우리가 북한에 대해서 생각하는 모델이 전혀 아니다”면서 “리비아에서 우리는 그 나라를 파괴했다. 카다피와는 지킬 합의가 없었다. 리비아 모델은 (북한과는) 매우 다른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김 위원장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합의할 경우 북한 정권의 체제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공언한 것으로, 북한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북·미 정상회담의 핵심인 ‘비핵화 방법론’ 협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비핵화)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그(리비아) 모델이 발생할 것”이라며 “만약 합의한다면 김 위원장은 매우 매우 행복할 것”이라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압박했다. 워싱턴의 한 외교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리비아 모델 배제와 체제 보장 발언은 북한이 16~17일 비핵화 방식 등에 강하게 반발하며 남북 고위급회담의 일방적 연기와 북·미 정상회담 죄초 가능성까지 암시하자 직접 ‘김 위원장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북한의 입장에서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제거되면서 북·미 협상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북측한테서 들은 게 없고 아무것도 달라진 것도 없다”면서 “그 회담이 열린다면 열리는 것이고, 열리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미국 측 입장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서 “정상회담 준비는 계속된다”고 말했다. 이어 논란이 됐던 한·미의 ‘맥스선더’ 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훈련으로, 현시점에서 훈련을 변경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