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병사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외출 허용 내년부터 추진

병사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외출 허용 내년부터 추진

입력 2018-05-20 10:50
업데이트 2018-05-20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가 내년부터 일과 뒤에는 병사들의 휴대전화 사용과 부대 밖 외출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마스크 쓰고 입대합니다
마스크 쓰고 입대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기록한 9일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열린 입영문화제에 참석한 입영 장정들이 훈련소에서 제공한 황사 마스크를 쓰고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병무청이 입영 장정을 응원하고 아들을 군에 보내는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입영 장정 및 가족 8000여명이 참가했다.
논산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방부 관계자는 20일 “지난 4월부터 시범적으로 국방부 직할부대 4곳에서 병사들의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며 “올해 8월부터 육·해·공군과 해병대 일부 부대로 (휴대전화 허용 관련) 시범적용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범적용 대상 부대의 병사들은 일과시간에는 개인 휴대전화를 일정한 장소에 보관해놓았다가 오후 6시부터 밤 10시까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에는 병사들이 부대 안으로 휴대전화를 반입하는 것 자체가 금지됐다.

이 관계자는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한 뒤 내년부터 병사들의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을 전면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시범사업 과정에서 일각에서 우려하는 부대 내 보안 유출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면 전면 시행시기는 늦춰질 수 있다.

일과 후 병사 외출 허용도 올해 8월부터 육·해·공군과 해병대 일부 부대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가족 등이 면회를 오거나 병원 진찰 등의 용무가 있는 경우, 그리고 포상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등에 한해 지휘관이 일과 후 외출을 허용할 것”이라며 “부대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전체 외출 인원은 부대 정원의 35%를 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일과 후 병사 외출 허용도 내년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나, 시범사업 결과 일각에서 우려하는 부대 기강 해이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면 전면 시행시기는 조정될 수도 있다.

병사들이 부대 내 작업에 동원되는 관행도 사라진다.

국방부는 제설과 제초, 청소 등의 작업을 민간에 외주를 주기 위해 내년에 관련 예산을 반영하기로 했다.

이 관계자는 “부대 내 작업을 내년부터 시범적으로 민간 인력에 맡기고, 2020년부터 이런 방안을 전군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