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본무 회장 수차례 ‘조용한 장례식’ 주문…조문·조화도 사양

구본무 회장 수차례 ‘조용한 장례식’ 주문…조문·조화도 사양

입력 2018-05-20 13:49
업데이트 2018-05-22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최근 건강이 급격히 나빠지면서부터 가족과 회사 임원들에게 수차례 ‘조용한 장례식’을 주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구본무 LG그룹 회장 장례식 ‘조문과 조화는 사양’
구본무 LG그룹 회장 장례식 ‘조문과 조화는 사양’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장례식장에 구본무 LG 회장의 빈소가 차려지고 있다.구 회장은 이날 오전 9시52분 숙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향년 73세이다. 그룹 관계자는 “장례도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르기를 원했던 고인의 유지와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사양하기로 했고, 공개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2018.5.20/뉴스1
LG그룹은 20일 고인의 별세 소식을 전하면서 “장례는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르기를 원했던 고인의 유지와 유족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하며,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고인이 마지막 입원 치료를 받았던 서울대병원에 빈소가 차려졌으나 가족·친지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조문을 받지 않았으며, 조화도 정중히 사절했다고 한다.

이는 생전에 과한 의전과 격식을 꺼리고 소탈한 생활을 원했던 고인이 “내 삶의 궤적대로 장례도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러달라” “나 때문에 번거로운 사람이 있어서야 되겠느냐”는 취지의 당부를 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부친인 구자경(93) 명예회장이 생존해 있는 점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구 명예회장은 빈소에는 나오지 않고 자택이 있는 천안에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은 회장 재임 때도 행사나 출장을 다닐 때 비서 1명 정도만 수행하도록 했고, 특히 주말에 개인적인 일에는 혼자 다닐 정도로 소탈한 생활을 했다는 게 그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그룹 경영진에게도 자녀 등의 결혼식을 할 때 가능하면 검소하게 치르도록 조언했다고 한다.

지난해 창립 70주년 때 성대한 기념행사를 준비해야 한다는 그룹 내 일각의 주장에도 별도의 행사 없이 시무식을 겸해 간소하게 치르면서 의미를 되새기자고 제안한 것도 구 회장이었다.

한평생 허례허식을 피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던 고인은 자신의 삶의 방식을 죽음 이후에도 이어가길 원했던 것이라고 주변 사람들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