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8노스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준비 계속…전망대 완공”

38노스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준비 계속…전망대 완공”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23 09:50
업데이트 2018-05-23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예고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폐기 행사를 앞두고 전망대 설치가 완료되는 등 폐기 준비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북한전문 매체 ‘38노스’는 최근 상업용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추가 준비가 계속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38노스는 지난 15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근거로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갱도 폭파 장면 관측을 위한 전망대 설치로 추정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한 바 있다.

6일 후인 21일 찍힌 풍계리 일대의 위성사진을 보면 서쪽 갱도와 북쪽 갱도의 폭파를 지켜볼 수 있는 전망대가 완공됐고, 전망대까지 이어지는 도로도 추가로 정비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각 갱도 주변에 용도를 알 수 없는 몇몇 창고형 건물이 등장했다. 이 중 남쪽 갱도 옆에 있는 건물은 폭발물 보관을 위한 용도로 보인다고 38노스는 분석했다.

이와 함께 행정지원 구역에 있는 시설 몇 동이 제거됐고, 이 자리에 조경용 나무들이 등장했다. 지휘센터에 주차돼 있던 차량 4∼5대의 모습은 더는 보이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25일 사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방식으로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 4개국 취재진이 이를 취재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