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툭하면 끊기던 北제공 휴대전화 기어이 ‘20시간 깜깜이’…南기자단, 또 끊길라 짧은 단어로 기사 부르며 조마조마

툭하면 끊기던 北제공 휴대전화 기어이 ‘20시간 깜깜이’…南기자단, 또 끊길라 짧은 단어로 기사 부르며 조마조마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5-24 23:54
업데이트 2018-05-2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실험장 폐기 어떻게 알려졌나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소식이 24일 저녁에 알려지기까지 북한을 제외한 전 세계는 아침부터 ‘깜깜이’ 신세였다. 풍계리 핵실험장이 워낙 오지여서 휴대전화가 연결되지 않았고, 북한 당국에서 기자들이 준비했던 위성전화 등의 반입을 막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북한이 현장 기자에게 제공한 휴대전화는 자주 끊겨서 애를 먹었다.

남측 기자단의 마지막 연락은 전날 밤 10시 40분쯤 북측에서 개통한 휴대전화를 통해 가진 국제전화였다. 이들은 열차로 이동 중이며 24일 오전 6시쯤 도착해 4시간 버스 이동과 1~2시간 등산을 거쳐 풍계리 핵시설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24일 저녁 7~8시쯤 기차를 타고 25일 아침 원산에 돌아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차 안에서 만찬을 가졌다는 소식을 전하던 이들과의 통화는 북측의 통신 시설 불비 탓인지 이후 끊겼고 연락이 닿지 않았다. 내외신 언론은 북측이 24일 정오쯤 갱도 폭파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예측 속에서도 방북 중인 취재진과 연락이 닿지 않는 ‘깜깜이 시간’ 동안 일절 상황을 알 수 없었다. 일각에선 북측이 미국을 의식해 워싱턴 시각으로 오전 시간대인 저녁쯤 관련 소식을 발표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남측 기자단과 다시 연락이 닿은 건 마지막 전화연결을 한 이후로 20여 시간이 지난 24일 저녁 7시 20분쯤이었다.

이들은 휴대전화를 통해 겨우 연결된 국제통화에서 ‘오전 11시 2번 갱도와 관측소 폭파’, ‘오후 2시 17분 4번 갱도와 단야장 폭파’, ‘오후 2시 45분 생활건물 등 5개 건물 폭파’, ‘오후 4시 2분 3번 갱도와 관측소 폭파’, ‘오후 4시 17분 남은 2개동 군 건물 막사 폭파’ 등 짤막한 시간과 폭파 순서만을 입으로 전했다.

2번 갱도는 북쪽, 4번 갱도는 서쪽, 3번 갱도는 남쪽을 의미한다는 설명 외에 이들의 소식은 전화가 자꾸 끊겨 더 이어지지 못했다. 통화 연결 상태가 불량한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연결된 통화에선 공동취재단이 25일 오전 6~7시쯤 원산역에 도착할 예정이며 10분 거리에 있는 갈마호텔로 가서 폭파와 관련한 영상을 송출할 예정이라는 소식만을 전달했다.

저녁 8시 10분쯤 다시 연결된 통화에선 2번 갱도를 폭파하는 과정의 생생한 모습이 전달됐다. 2번 갱도 오른쪽으로 200여m 떨어진 곳에서 군인 4명이 갱도와 관측소를 폭파할 준비를 했고, 폭발 전 북한 핵무기연구소 강경호 부소장이 사전 브리핑을 했다는 소식이었다.

남측 기자단은 이날 진행된 2번 갱도와 관측소 폭파 당시의 굉음과 이들이 목격했던 짙은 연기와 파편 모습을 생생한 목소리로 전달했다. 이들이 목격했던 풍계리의 폭음과 계곡을 가득 메운 어마어마하게 짙은 연기의 모습은 25일 아침 이들이 원산의 갈마호텔 프레스센터에 도착한 후 전 세계에 영상으로도 전달될 예정이다.

풍계리 외교부 공동취재단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5-2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