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제무대서 ‘공유 인프라’ 외친 최태원

국제무대서 ‘공유 인프라’ 외친 최태원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5-27 17:48
업데이트 2018-05-27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하이포럼 개막식 축사서 강조
“기업·대학·정부, 富와 자원 공유
SK 사회적 가치 프로젝트 주목”


“컴퍼니(Company)는 라틴어로 ‘cum(함께) panis(빵)를 나누어 먹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SK의 유·무형 자산이 SK만의 것이 아니라는 신념에 따라 이 자산을 우리의 협력사, 소비자, 사회공동체와 공유해 사회에 더 폭넓은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6일 중국 상하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상하이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6일 중국 상하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상하이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상하이에서 지난 26일 열린 ‘상하이포럼’ 축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강조하고 나섰다. 또 대학과 정부 역시 부(富)와 자원, 경험을 사회와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13회째를 맞은 상하이포럼은 한국고등교육재단이 중국 푸단대학과 함께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이다. 최 회장은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매년 포럼에 참석한다.

최 회장은 “과학기술에 힘입어 유토피아의 목전에 와 있는 듯하지만 소득 양극화가 격심해지고 기초교육과 음식조차 제공받지 못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기업들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협력사와의 상생, 지역 공동체 발전 등 공익적 기여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다.

최 회장은 “SK는 올해를 딥체인지를 위한 ‘뉴SK’ 원년으로 선포했다”면서 “SK의 구성원들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축으로 하는 ‘더블 보텀 라인’(이중 핵심) 시스템 속에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소개했다.

대표적인 것이 SK의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다. 계열사들의 인프라를 외부와 공유하는 것이다. SK에너지와 CJ대한통운이 손잡고 전국 3600곳의 SK주유소망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한 것이 첫 사례다. 택배 회사가 주유소에 모인 물건을 수거해 배송하는 방식이다. 소재 기업 5곳을 선발해 본격적인 지원도 시작했다.

최 회장은 올 상하이포럼에서 사회적 가치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담론이 포럼의 핵심 의제뿐 아니라 학계와 산업계에서 힘을 얻어 가고 있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는 자오양(焦揚) 푸단대 당서기, 린이푸(林毅夫) 전 세계은행 부총재, 박인국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5-2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