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찰칵” 사진 찍은 LG 로봇청소기, 이스라엘서 집안 도둑 쫓아냈다

“찰칵” 사진 찍은 LG 로봇청소기, 이스라엘서 집안 도둑 쫓아냈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5-27 18:04
업데이트 2018-05-27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움직임 감지 ‘홈가드 기능’…현지 TV프로 방영돼 화제

이스라엘 중부도시 홀론에 사는 회사원 코비 오제르는 출근해 일을 하던 중 스마트폰에 로봇청소기가 집에서 보내온 사진들이 여러장 들어온 것을 확인했다. 놀랍게도 사진 속엔 집안에 들어와 있는 낯선 남성의 모습이 찍혀 있었다. 오제르는 즉시 경찰에 신고해 도난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빈집 털이범인 이 남성은 로봇청소기가 사진을 찍는 소리에 놀라 집안 물건엔 손도 대지 못하고 달아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LG전자가 27일 공개한 사진에는 이스라엘의 빈집에 침입한 남성의 모습이 찍혀 있다. 사진은 LG 로봇청소기 ‘홈봇’이 촬영해 주인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한 것이다.  LG전자 제공
LG전자가 27일 공개한 사진에는 이스라엘의 빈집에 침입한 남성의 모습이 찍혀 있다. 사진은 LG 로봇청소기 ‘홈봇’이 촬영해 주인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한 것이다.
LG전자 제공
오제르의 사연은 LG전자 이스라엘 서비스센터에 접수돼 27일 소개됐다. 해당 로봇청소기가 LG전자의 ‘홈봇’(국내 제품명 로보킹 터보플러스)이었기 때문이다. 로봇청소기가 경비견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집안 움직임을 감지해 사진을 촬영,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보내주는 ‘홈가드’ 기능 덕분이다. 해커의 공격 등에 의한 사생활 노출 우려도 있었지만 이번 사건으로 기능이 빛을 내게 됐다. 이 사연은 현지 TV 프로그램에서도 전파를 타며 화제를 모았다.

LG전자는 화제가 된 홈가드 기능이 2015년부터 로봇청소기에 탑재됐으며, 최근 국내에서 출시된 ‘코드제로 R9 씽큐(ThinQ)’에도 탑재돼 있다고 밝혔다. 코드제로R9 씽큐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로 집안 구조를 스스로 학습하고 장애물 종류도 구분한다.

강력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 ‘2중 터보 싸이클론’으로 청소기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하다. ‘5단계 미세먼지차단 시스템’으로 청소기가 빨아들인 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는다. 신제품은 로봇청소기 중엔 세계 최초로 독일국제공인시험기관과 영국알레르기협회에서 미세먼지차단과 알레르기유발물질제거 성능을 각각 인정받았다.

류재철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리빙어플라이언스사업부장(부사장)은 “LG전자는 2003년 로봇청소기를 국내에서 처음 출시한 만큼 관련 노하우는 국내 최고 수준”이라면서 “다양한 로봇청소기를 출시해 글로벌 로봇청소기 시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5-28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