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장관 평가했고, 부분 개각 청와대와 이미 협의”

이총리 “장관 평가했고, 부분 개각 청와대와 이미 협의”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28 09:04
업데이트 2018-05-28 0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순방 중 취임 1년 인터뷰…“엄청난 도전에 용케 대처”

이미지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유럽순방을 동행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 및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유럽순방을 동행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 및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현지시간) “장관들 평가가 있었다. 부분 개각(改閣)과 관련해 청와대와 이미 기초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영국 런던에서 유럽순방을 동행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 및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최근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지나, 일부 부처 장관 교체설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규모가 클 거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1년이 지났으니까 교체하고 그런 거는 아니고, 정치적인 이유로 인사를 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일 중심으로, 문제를 대처하고 관리하는데 다른 방식이 필요하겠다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할 수 있다”며 “사실 1년 동안 개각이 없었다는 것은 대단히 드문 일이다. 인사가 잘됐느니, 못 됐느니 하는 말이 있지만 인사가 잘 됐다는 방증”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취임 2년 차 총리로서 인사권을 더 강화할 것인지 묻자 “장관 임명 때도 단 한 명의 예외 없이 협의 과정을 거쳤던 것처럼 부분적인 개편 때도 협의를 거칠 것이고, 이미 기초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다만, ‘법무·국방·환경·여가부가 부처평가에서 꼴찌라 개각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의 사실 여부를 묻자 “꼭 정확한 것 같지는 않다”고 답했다.

개각 시기와 관련해서는 “선거기간에 국민의 시선을 돌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해 6·13 지방선거 후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짐작하게 했다.

작년 5월31일 취임한 이 총리는 지난 1년의 소회를 묻자 “숨 가쁘게 왔다.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해 엄청난 도전들이 있었는데 용케 대처해 온 것 같다”고 솔직한 감정을 전했다.

이 총리는 “국정교과서 폐지부터 몇 가지 혁신적인 조치들이 있었는데, 하나하나가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비교적 용케 잘 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소득층의 삶의 개선, 민생경제의 가시적 개선, 임금 격차 등을 아직 해결하지 못한 ‘미완의 문제’로 꼽았다.

이 총리는 “국민 생활에 밀접하고, 국민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분야는 훨씬 더 국민을 세심하게 생각하면서 행정을 펼쳐야 한다”며 부동산, 교육가 같은 생활밀착형 의제에 관한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전망에 관해서는 “서민 주거 안정이 주택정책의 최우선 가치”라며 “노무현 정부 때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는 결의가 대단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통령·총리에게 보고할 때 집값이 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보고한다”며 “집값을 떨어뜨리는 게 목적이 아니라 하향안정을 목표로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고·자사고·국제고 입학생을 일반고와 함께 선발하는 ‘고교 동시 선발’ 제도에 대해서는 “해당하는 분은 손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다수는 (외고 등 우선선발권에 대해)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점점 일반고와 비슷하게 만들겠다는 것, 특혜를 주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선택의 문제인데, 국민은 평등주의적 욕구가 강하고 일리가 있다. 공부 잘하는 애들을 일부러 끌어내리자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