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무 기 센 작품, 쉴 틈도 숨을 틈도 없어요”

“너무 기 센 작품, 쉴 틈도 숨을 틈도 없어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6-26 22:42
업데이트 2018-06-27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이지훈·임강희

이지훈 “멜로와 판타지적 요소 결합”
임강희 “발랄한 태희 모습 보여줄 것”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 함께 출연하는 배우 이지훈(오른쪽)과 임강희가 인터뷰에 앞서 서울 세종문화회관 로비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 함께 출연하는 배우 이지훈(오른쪽)과 임강희가 인터뷰에 앞서 서울 세종문화회관 로비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 작품은 아주 기가 쎄(세)요. 네가 얼마나 잘하는지 한번 보자고 하는 것 같아요.”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여주인공 태희 역의 임강희는 “작품이 드세다”며 혀를 내둘렀다. 잔잔한 멜로드라마라는 생각으로 출연을 결정했지만, 웬만한 대작 뮤지컬보다도 연기선을 잡기가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임강희와 함께 호흡을 맞추는 남자 주인공 인우 역의 이지훈도 “배우 입장에서는 쉴 틈도, 숨을 틈도 없는 작품”이라고 입을 모았다. 겉보기에 만만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배우에게 1초의 여유도 주지 않는 게 이 작품의 숨은 힘이 아닐까. 올해 중소 뮤지컬 가운데 기대작 1순위로 꼽히는 ‘번지점프를 하다’에 첫 출연하는 두 배우를 지난 22일 세종문화회관 접견실에서 만났다.

●이지훈 “이젠 무대 위에서 책임감 느껴”

‘번지점프를 하다’는 인우의 ‘환상극’과도 같은 작품이다. 17년 전 첫사랑 태희를 잊지 못하는 고등학교 교사 인우는 어느 날 태희가 환생한 듯 나타난 남학생 임현빈을 보며 괴로워한다. 이지훈은 “멜로와 판타지적 요소를 함께 갖춘 게 ‘번지점프를 하다’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관객 입장에서 봤을 때는 인우가 주도하는 드라마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는데, 실제로 해 보니 쉴 틈도 없이 연기를 해야 하더라고요.”

‘어린 왕자’ 같던 발라드 가수 이지훈은 무대 위 책임감을 감당해 나가며 뮤지컬 배우로서 한 단계씩 성장하고 있었다. ‘번지점프를 하다’는 그런 그에게 또 한 번의 도전이었다. 이지훈은 “대작 뮤지컬은 무대나 조명, 음향 어디든 기댈 곳이 있지만, ‘번지점프를 하다’는 너무 미니멀한 작품이라 숨을 곳이 없다”면서 “온전하게 무대에만 집중하게 된다”고 말했다.

더블캐스팅된 배우 강필석이 초연 때부터 작품에 출연해 ‘번지 장인’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는 반면, 이지훈은 이번이 첫 출연이다. 부담감이 크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필석이 형이 주변을 잘 끌어 주고, 옆에서 잘 채워 주는 스타일”이라며 “부담감으로 시작했지만, 필석이 형의 도움을 받으며 ‘인우’라는 캐릭터에 잘 접근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성악 전공 임강희 “하루 3~4시간 노래 연습”

인우의 옛 추억 속 첫사랑 태희를 연기하는 임강희의 모습은 발랄한 대학생으로 나온 ‘영화 속 태희’에 더 가까워 보였다. 더블캐스팅된 김지현이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과 사뭇 다른 매력의 태희를 선보이는 그의 연기는 이번 공연의 또 다른 관전포인트다.

“사실 영화 속 태희의 모습이 평상시 저의 모습과 같아요. 강단이 있다고 해야 할까…. 인우의 기억 속 여인을 표현하지만, 저는 오히려 바로 그 옆에서 함께 있는, 생동감 있는 태희를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연극과 뮤지컬을 오가며 활동하는 임강희는 사실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한 소프라노 지망생이었다. 임강희가 말하는 ‘번지점프를 하다’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음악이다. 그는 “이 작품만이 갖고 있는 ‘음악의 결’이 있는데, 그 결을 따라가는 게 참 힘들었다”면서 “뮤지컬을 하면서 하루에 3~4시간씩 미친 듯이 연습해 본 게 오랜만이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인우와 현빈의 동성애 코드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두 배우는 “이 작품은 한 남자의 순애보를 그린 것”이라고 말했다. 임강희는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을 묻는 질문에 “인우가 학생들에게 비난을 받는 장면”이라며 “마치 내가 인우가 된 것처럼 마음이 아파 무대 위로 빨리 올라가 그를 위로하고 싶어진다”고 대답을 하면서도 안타까워했다. 2012년 초연 이후 이번이 3번째 공연인 ‘번지점프를 하다’는 세종문화회관 개관 40주년 기념 공연으로 선정돼 8월 26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6-27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