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단속’ 나선 축구협회

‘입단속’ 나선 축구협회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09 23:10
업데이트 2018-07-10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독 인선 외신발 루머 보도 자제”

대한축구협회(KFA)가 9일 이례적으로 국내 언론들에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

협회는 대표팀 감독 선임과 관련해 “루이스 스콜라리(전 브라질 감독)나 바히드 할릴호지치(전 일본 감독) 등 전혀 접촉하지 않은 감독들에 대한 루머가 외신을 통해 국내 언론에 기사화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서 축구 팬들에게 많은 혼란과 선입견을 줄 뿐 아니라, 실제 감독 후보자들과의 협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종 감독 선임을 발표하기 전까지 감독 후보자들과의 접촉 여부나 김판곤 (감독선임) 위원장의 일정에 대해 일절 멘트를 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공식 확인되지 않은 외신발 루머에 대해 단정적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축구협회가 그럴 만했다. 지난 5일 감독선임위 첫 회의가 열리기 전부터 두 감독을 협회가 접촉했다는 등의 기사가 쏟아졌다. 자신이 원하는 대표팀의 지휘봉을 더 유리한 조건에 잡기 위해 한국을 지렛대로 삼으려는 의도가 다분한 기사까지 국내 언론이 무분별하게 옮기는 일마저 눈에 띄고 있다. 물론 이런 현상이 국내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때가 때인지라 각국 언론이 사령탑 교체를 둘러싼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국면이다. 시장은 열려 있고 부지런한 새가 이득을 챙기는 것도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축구협회가 이를 부채질한 측면은 과연 없을까? 신태용 체제를 엄정하게 평가하고 되돌아보려는 노력을 정작 외면하고 후임 사령탑 인선과 뒤섞어 놓았다는 지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날도 시장에 너무 많은 매수자가 한 번에 몰린 데다 현재 축구협회가 갖고 있는 실탄(자금력)으로는 A급 사령탑을 데려오기 난망하다는 추측 보도가 적지 않게 눈에 띈다. 모두 협상력을 떨어뜨리는 기사임에 틀림없다.

언론들이 축구협회의 당부를 고분고분 받아들일 리도 없다. 이런 상황에 축구협회가 후임 인선 과정에 어떤 멘트도 하지 않겠다고 대응하는 것도 지나치게 소극적, 수세적인 태도가 아닌가 우려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7-10 2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