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육회장 “코리아하우스 북한과 공동 운영…옥류관 냉면 대접”

체육회장 “코리아하우스 북한과 공동 운영…옥류관 냉면 대접”

입력 2018-07-10 11:36
업데이트 2018-07-10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북한 카누 선수들 방남…미사리 조정경기장 또는 진천호서 합동훈련
아시안게임 남북 공동입장 한반도기 독도 표기, OCA에 재차 요청
이미지 확대
자카르타팔렘방AG ‘종합2위 목표’
자카르타팔렘방AG ‘종합2위 목표’ 10일 충청북도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대회 준비상황과 각오를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이기홍 대한체육회장, 김성조 선수단장, 이재근 진천국가대표선수촌장. 2018.7.10 연합뉴스
국제 종합 체육대회에서 한국 스포츠의 외교 무대 역할을 해온 코리아 하우스가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작은 남북통일의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10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코리아 하우스를 북측과 공동 운영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면서 “코리아 하우스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평양 옥류관 냉면을 대접하고 싶다”고 했다.

코리아 하우스는 한국 문화를 알리는 홍보 공간이자 국제 스포츠 인사들과 교류하는 외교의 장이다.

또 대한민국 선수들을 지원하는 최전방 기지 임무도 띤다.

체육회는 2004 아테네 하계올림픽부터 한국선수단 총괄 지원을 목표로 코리아 하우스를 개설했다.

이 회장은 “우리 내부적으로는 코리아 하우스 남북 공동 운영을 정리했고 현재 부지 선정을 북측과 협의 중”이라면서 “북측도 자카르타에서 자체 홍보관을 운영하기로 하고 부지를 물색하던 것으로 안다. 현재 공동 운영 홍보관 부지를 세 군데로 압축했고 곧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종전 아시안게임과 다른 것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화해를 기반으로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도 공동입장하고 단일팀도 구성한다는 점”이라면서 “단일팀을 결성하는 카누 드래곤보트에서 금메달 1∼2개를 따보자고 남북이 의기투합했다”고 분위기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말 북측 카누 선수들이 방남해 우리 선수들과 하남 미사리 조정경기장과 충북 진천호에서 합동훈련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누 선수들의 방남 경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 회장은 아시안게임 남북공동 입장 때 들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기해야 한다는 남북의 단일한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회장은 “남북은 한반도기에 독도 표기를 원하지만,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OCA의 독도 표기 배제 주장 또한 정치적인 개입”이라고 반박했다.

독도는 우리 땅이고, 우리나라가 실효 지배하고 있으므로 한반도기에 독도 표기를 OCA에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이 회장은 힘줘 말했다.

체육회는 9일 독도 표기를 승인해달라는 의견서를 OCA에 보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