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민단체 “‘MB 경찰청’, 희망버스도 댓글공작”…검찰 고발

시민단체 “‘MB 경찰청’, 희망버스도 댓글공작”…검찰 고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6 17:02
업데이트 2018-07-16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노총 등 10개 시민사회 단체는 16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이윤만을 추구하는 자본을 비호하기 위해 국민을 상대로 직접 여론을 조작했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희망버스 댓글공작 고발 기자회견
희망버스 댓글공작 고발 기자회견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국가손배 대응 모임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이명박 경찰청’ 희망버스 댓글공작 고발 및 여론조작 노동탄압 규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7.16
연합뉴스
이들은 “2011년 당시 조현오 경찰청장은 부산 한진중공업에서 고공농성 중이던 김진숙 씨를 살리자고 조직된 ‘희망버스’ 운동을 방해하려고 댓글공작을 지시해 실제로 실행했다”며 “그 외 정부정책 지지 댓글 등 여론조작 정황도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의 이런 위법 행위는 헌법 유린이자 국가범죄”라며 “이 모든 사실에 대한 총체적 진상 규명, 정보 공개, 관련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청와대나 검찰 등과 어떤 공모가 있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며 “관료사회의 조직적 저항이 있는 만큼 조사 과정에 대한 민간의 감시와 참여가 필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회견 후 조 전 경찰청장 등 댓글공작에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경찰관들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