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와이 보트에 ‘용암폭탄’ 날벼락이...“화산 구경 불안하네”

하와이 보트에 ‘용암폭탄’ 날벼락이...“화산 구경 불안하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7-17 11:24
업데이트 2018-07-17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광객 23명 부상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하와이섬)에서 16일(현지시간) 화산 폭발로 인해 생긴 ‘용암 폭탄’이 인근 해역을 운항하던 관광 보트의 지붕위로 떨어져 23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하와이의 필수 관광 코스로 꼽혔던 화산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화산 폭발로 발생한 용암이 바다로 흘러가고 있는 모습  CNN 화면 캡쳐
16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화산 폭발로 발생한 용암이 바다로 흘러가고 있는 모습
CNN 화면 캡쳐

하와이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용암으로 뒤덮인 바윗덩어리가 하와이섬 인근 해역을 지나던 보트에 떨어졌다. 용암 덩어리는 지난 5월부터 분화를 시작한 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된다.

용암 덩어리가 보트로 떨어지는 과정에서 보트 지붕에 큰 구멍이 나고 난간이 손상됐다. 당시 보트에는 관광객 49명이 탑승해 있던 것으로 알려졌고 이 사고로 관광객 23명이 용암 잔해물에 맞아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이 중 20대 여성 한명은 대퇴부가 골절되는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 여성을 포함해 병원치료를 받은 사람은 모두 10명이다.

당시 이들은 ‘라바 오션 투어 보트’라는 관광업체가 운영하는 ‘용암 체험 프로그램’을 위해 보트를 타고 분화구 근처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16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하와이섬)화산 폭발로 튕겨져 나온 용암 바위가 관광 보트 지붕을 관통한 모습  CNN 캡쳐
16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하와이섬)화산 폭발로 튕겨져 나온 용암 바위가 관광 보트 지붕을 관통한 모습
CNN 캡쳐
관광 보트의 선주 겸 선장인 셰인 터핀은 AP통신에 “사고 당시 보트가 해안으로부터 약 450m 떨어진 해역을 운항 중이었고 큰 폭발이 관측되지 않아 용암으로부터 약 230m 떨어진 곳까지 접근했었다”면서 “갑자기 폭발이 일어나며 바위가 보트를 덮쳤다”고 설명했다. 1983년부터 하와이섬에 거주했다는 터핀은 “오랜 세월 용암을 보기 위한 보트 관광을 운영해 왔지만 이번같은 폭발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