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러, 北 안전보장 참여 준비됐다”

푸틴 “러, 北 안전보장 참여 준비됐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7-18 00:02
업데이트 2018-07-18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와 회담 뒤 폭스뉴스 인터뷰

향후 비핵화 프로세스 참여 가능성
“단계적 접근” 미·러 공조 체제 구축
다자체제 한반도 영향력 복원 노려
푸틴, 러 월드컵 공인구 선물
푸틴, 러 월드컵 공인구 선물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미·러 정상회담 이후 진행한 기자회견 도중 트럼프 대통령에게 러시아월드컵 공인구를 선물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2026년에 러시아처럼 성공적인 월드컵 대회를 개최하기 바란다”고 답한 뒤 “이 공을 축구팬인 12살 아들 배런에게 주겠다”며 부인 멜라니아에게 건넸다.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공을 선물 받은 게) 나였다면 축구공에 도청 장치가 없는지 확인하고 백악관에 절대 들여놓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헬싱키 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비핵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안전보장에 힘을 보탤 수 있다고 밝혔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고 ‘속도 조절’을 거듭 천명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러시아와 협력할 의사를 밝혀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와 체제 보장을 맞교환할 미·러 공조 체제가 가동될 가능성이 주목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핀란드 헬싱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핵화와 핵무기 감축 문제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의견 일치를 이뤘다”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선 (북한에 대한) 국제적 (안전) 보장이 필요하며 러시아는 요구하는 만큼 기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한반도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한 것은 대결 대신 대화를 선택한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 관여 때문에 가능했다”고 극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나는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가 이(북핵) 문제를 종식하기를 원하며 우리와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러시아의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 참여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러시아는 지난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제재 강화에 미온적이었고, 북핵 문제의 속전속결식 일괄 타결 대신 북한의 입장을 반영한 ‘단계적 접근’을 주장해 왔다. 두 정상의 발언으로 볼 때 북핵 프로세스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미 CBS 방송 인터뷰에서 북·미 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 결과 이행을 위해 얼마나 빨리 움직이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것은 수십년간 계속돼 온 것이지만 나는 정말로 서두르지 않는다”면서 “그러는 동안 막후에서 아주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정상회담 이후 폭스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우리가 북한과 잘하고 있어 아직 시간이 있다.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단계적 접근법에 무게를 뒀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명시적으로 서두르지 않겠다고 쐐기를 박은 것은 처음이다. 이는 비핵화 대상 목록 작성과 신고, 이행 절차 규정, 검증의 어려움을 감안할 때 북한 비핵화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을 깨달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가 북한 체제 안전보장 협의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것은 미국·러시아가 2003년 시작했지만 2008년 검증 문제로 좌초된 6자 회담과 유사한 형태의 다자 체제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러시아는 그동안 상실했던 한반도에서의 영향력을 복원하겠다는 의도다. 트럼프 행정부가 당분간은 북·미 간 양자 협상에 집중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종전선언, 북한 비핵화, 다자 안전보장 제체로 이어지는 큰 그림을 준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7-1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