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초의 나라 브라질 남자유도 대표팀 감독은 일본 여인 유코

마초의 나라 브라질 남자유도 대표팀 감독은 일본 여인 유코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24 11:13
업데이트 2018-07-24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년 전 일본에서 유도를 배울 때만 해도 사내애들이 소녀들을 매트에 머리부터 내다꽂곤 했다. 다시는 유도 안하겠다고 어머니에게 떼를 썼다. 그런데 지금은 브라질 남자대표팀의 감독이다.

지금도 성 편견이 대단한 마초의 나라 브라질이다. 축구에 열광하지만 여자 선수들이 참여한다면 좋은 소리가 돌아오지 않는다. 세계 최고의 기량을 갖춘 마르타 비에이라 다실바가 상대적으로 고국에서 인색한 평가를 듣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여자 선수가 많지 않을 뿐아니라 여자팀을 이끄는 여자 코치도 흔치 않다. 과거 여자축구 대표팀을 이끌던 유일한 여성 코치도 1년도 못 가 선수들의 등살에 못 견뎌 쫓겨났다.

더욱이 남자 유도 선수들을 지도하는 여자 코치라니 생각조차 쉽지 않은 일이라고 영국 BBC는 전했다. 그런 형국에 브라질유도연맹이 유코 후지이(35) 코치를 임명한 것은 대단한 일로 여겨진다. 연맹 사무국의 네이 윌슨은 “유도는 지금까지의 역사를 돌아볼 때 여성들에게 제한적인 접근만 허용됐던 격투기 종목이기 때문에 유코를 기용한 것은 스포츠에서의 여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제고됐음을 또렷이 반증한다”며 “유도계에 진짜 놀라움을 안겼다. 브라질의 다른 연맹과 종목 팀들도 따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유코는 “내 모든 것을” 팀에 바치고 싶다며 “남자 대 여자 구도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털어놓았다. 철저히 선수 중심으로 기술을 가르친다. 그녀는 “내 유도 스타일을 선수들에게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그들 스스로의 장점과 약점을 근거로 함께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

남자 73㎏급의 제페르송 도스 산토스는 그녀에 대해 “세심하고 기술적이며 디테일 지향이 뚜렷하고 천재적 자질을 갖춘 코치“라고 칭송한 뒤 “하나의 질문을 던지면 30가지 답이 되돌아온다. 그녀가 우리 감독이 된다는 것을 알고 얼마나 전율을 느꼈는지 모른다”고 털어놓았다.

최근 리우 올림픽 파크에서 브라질 전역에서 선발된 청소년 유도 대표들과 합동 훈련을 하며 상대 약점을 파고들어 경기를 쉽게 지배하는 방법을 조련하느라 열심이었다.

어머니는 떼쓰는 그녀를 달래 훈련에 열중하게 만들었고 유스 경력을 잘 쌓은 뒤 대학까지 장학금을 받으며 마쳤다. 그녀가 코치 일을 생각한 것은 영어를 배우러 외국에 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영국 배스 대학에서 유도팀을 가르쳤고 나중에 영국 대표팀과 인연을 맺어 2012년 런던올림픽 때 남녀 대표팀의 테크니컬 코치로 활약했고 이를 유심히 지켜본 브라질에 다시 스카웃돼 리우 금메달리스트 라파엘라 실바를 길러냈다.

그녀 역시 처음에는 두려워했고 망설였다. “내 코치들도 모두 남자였다. 그게 보통이었다. 그러나 어떤 이가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내가 브라질과 같은 마초 나라에서 남자 유도 대표팀의 감독이 될 수 있는 것은 앞으로도 상황이 바뀔 것이며 조금 더 많은 문들이 열리기 시작한다는 신호라고 생각한다”고 결론내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리우올림픽 유도 여자 금메달리스트 라파엘라 실바.
리우올림픽 유도 여자 금메달리스트 라파엘라 실바.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