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머니가 선물한 장난감총이 다운증후군 청년 죽음으로 내몰아

어머니가 선물한 장난감총이 다운증후군 청년 죽음으로 내몰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03 09:20
업데이트 2018-08-03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머니가 선물로 건넨 장난감총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아이”는 마냥 좋아 여기저기 총을 쏘는 시늉을 했다. 누군가 상황을 오인해 신고를 했다. 출동한 경관이 총을 쐈고, 심각한 부상을 입은 다운증후군 청년은 결국 숨을 거뒀다.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일(현지시간) 새벽 4시에 벌어진 비극이다. 자폐증 증세도 있었던 에릭 토렐(20)은 입 밖으로 낼 수 있는 단어라곤 “엄마” 뿐이었다. 어머니 카타리나 소더버그는 현지 일간 엑스프레센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해할 수가 없다. 아들은 파리 한 마리도 다치게 하지 못하는 아이”라고 절규했다. 아들이 들고 있던 플라스틱 장난감총은 겉모습이 경(輕)기관총과 비슷했다. 경관 셋이 현장에 도착해 총을 버리라고 외쳤다. 경관들은 “위협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아이는 따르지 않았고, 상당한 출혈을 하며 병원으로 후송되던 도중 끝내 사망 판정이 내려졌다.

소더버그는 아들이 이전에도 여러 차례 집을 빠져나갔지만 늘 누군가에 의해 발견돼 귀가하곤 했다고 말했다. 엑스프레센은 경관들의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오른쪽 사진만 보면 경관들이 토렐이 장난감총을 들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거리에 있었고, 토렐이 두 손을 들고 서 있어서 위협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근거가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무렵 스톡홀름에서 새벽 4시면 대낮처럼 환하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