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미르 하이웨이의 참극, IS 공격에 목숨 잃은 사이클리스트 넷

파미르 하이웨이의 참극, IS 공격에 목숨 잃은 사이클리스트 넷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03 10:22
업데이트 2018-08-03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들은 길 위에서 삶을 마칠줄 알고 있었을까?

지난달 29일 중앙아시아 타지키스탄의 파미르 하이웨이를 사이클로 돌아보다 이슬람국가(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괴한들의 공격을 받아 세상을 떠난 4명의 사연은 안타깝기만 하다. 모두 6명이 아프가니스탄과의 국경이 가까운 곳에서 의도적으로 뒤에서 덮친 자동차 공격을 받았다. 이들이 자전거에서 추락하자 미리 기다리고 있던 괴한들이 흉기를 휘둘렀다. 결국 4명이 세상을 떠났고 2명이 다쳤다. 아예 한참 뒤처져 있던 한 명은 변을 면했다.

희생자 모두 아시아 자전거 투어의 행적을 꼼꼼이 온라인 블로그에 기록하며 길 위의 삶을 이어가고 있었다. 먼저 미국 워싱턴 DC 출신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1년 넘게 여행을 이어 온 로렌 지오게간과 제이 오스틴(이상 29) 커플. 이번 아시아가 세 번째 대륙 탐험이었다. 지난 4월 모로코에서 오스틴은 ‘물론 나쁨은 있기 마련, 그러나 그다지 드문 일도 아님’ ‘대체로 사람들 친절해. 때로 이기적이고 때로 근시안이지만 친절’ ‘관대하고 대단하고 친절해. 우리 여정 가운데 이보다 더 대단하게 드러난 적은 없었지’ 등의 글을 남겼다. 유럽과 아프리카를 거쳐 지난 5월 카자흐스탄에 발을 들여놓았다.
제이 오스틴(왼쪽)과 로렌 지오게간.
제이 오스틴(왼쪽)과 로렌 지오게간.
미국 정부에서 일했던 그녀는 이렇게 돈이 적게 드는 여행을 계획한 데 대해 ‘삶은 짧고 세계는 넓다. 젊음과 건강이 가버리기 전에 가장 잘 활용하고 싶어서’라고 적었다.

지오게간 부모들은 성명을 내 딸이 “삶에 주어진 기회들을 열정적으로 껴안았고, 새로운 사람들과 장소들을 마음을 열어 받아들였고, 세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열심”이었다고 추모했다.

마르쿠스 훔멜(스위스)은 중국 시안에서 키르기스스탄에 이르는 실크로드를 밟는 여정으로 “꿈이 이뤄졌다”고 블로그에 적었다. “실크로드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부터 타지키스탄의 파미르 하이웨이를 빠뜨리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와 함께 여행하던 친구는 부상 당했지만 목숨은 건졌다.

르네 보케(56·네덜란드)도 세상을 등졌고, 그의 파트너이며 병원 행정직인 킴 포스트마(58)는 다쳤다. 암스테르담 출신인 둘은 지난 2월 태국을 떠나 9월 이란 테헤란에 도착한 뒤 귀국할 계획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