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병준 “정부의 北석탄 대응, 의아하고 당혹”

김병준 “정부의 北석탄 대응, 의아하고 당혹”

입력 2018-08-08 10:00
업데이트 2018-08-08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은 8일 오전 국회에서 김병준체제 출범후 첫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었다. 2018.8.8 .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은 8일 오전 국회에서 김병준체제 출범후 첫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었다. 2018.8.8 .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부터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산으로 둔갑해 국내에 수입됐다는 의혹과 관련, 정부의 대응이 의아하고 당혹하다고 말했다.

그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중진연석회의에서 “이쯤 되면 정부의 책임 있는 당국자가 국민에게 설명해 줄 때가 됐는데 아직도 설명하지 않아 큰 걱정”이라면서 “정부 역학을 공부하고 참여한 사람으로서 굉장히 의아하고 당혹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석탄 문제를 언급하며 “공공기관, 기업들과 정부도 관련돼 있어 크게 봐서는 국민 전체가 관련된 사항”이라며 “아차 하는 순간에 잘못하면 국가적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북한과의 거래 부분에서 국가적 차원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었던 것 같다”면서 “국가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어야 할 곳에는 없고, 없어도 될 곳에는 있는 대표적인 일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은 지난달 17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보고서 내용을 전하면서 제기됐다. 방송은 보고서를 인용해 파나마 선적 ‘스카이엔젤’호와 시에라리온 선적 ‘리치 글로리’호가 지난해 10월 러시아 홀름스크항에서 북한산 석탄 9000여t을 선적한 뒤 국내 입항한 뒤 이를 러시아산으로 신고했다고 보도했다. 두 선박이 한국 당국에 억류되지 않은 채 운항을 지속하자 ‘제재 위반 관여 선박이 입항할 시 나포·검색·억류해야 한다‘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97호를 우리 정부가 위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