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곰돌이 푸’는 왜 만리장성을 넘지 못할까

‘곰돌이 푸’는 왜 만리장성을 넘지 못할까

입력 2018-08-08 11:21
업데이트 2018-08-08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는 당나귀, 시진핑 주석은 곰돌이 푸로 풍자됐다.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는 당나귀, 시진핑 주석은 곰돌이 푸로 풍자됐다.
누가 꿀단지를 끼고 먹는 귀여운 곰돌이 ‘위니 더 푸’를 두려워하는가. 중국 공산당이다.

로이터통신은 8일 미국 월트 디즈니사의 신작 영화 ‘크리스토퍼 로빈’이 중국에서 상영허가를 받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세계 두번째 규모의 영화 시장인 중국은 일년에 34편의 외국 영화만 상영을 허가하지만 영화관 숫자로는 세계 최대를 자랑한다.

중국 당국은 ‘크리스토퍼 로빈’의 상영을 허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디즈니사에도 정확히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크리스토퍼 로빈’에 등장하는 푸 캐릭터와 닮았다는 의견과 해당 사진이 인터넷에 널리 공유되면서 푸는 중국에서 저항의 상징이 되었다. 중국 당국은 시 주석을 푸로 풍자하는 데 대해 권위를 약화시키려는 시도로 여기고 금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크리스토퍼 로빈’은 성인이 된 영웅 크리스토퍼 로빈이 푸와 덩키, 피글렛 등과 다시 만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디즈니사의 또 다른 영화 ‘시간의 주름’도 지난 3월 세계 동시 개봉시 중국에서는 상영되지 못했다.

시 주석과 푸 캐릭터를 연관짓는 것은 2013년 그의 미국 방문 때부터 시작됐다. 당시 시 주석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함께 걷는 사진이 푸와 티거과 함께 걷는 사진과 비교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2014년 시 주석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났을 때는 푸가 당나귀 이요와 함께 있는 장면과 비교당해야만 했다.

중국 당국은 급기야 온라인 검열에 나서서 푸 캐릭터를 인터넷상에서 삭제하기도 했다. 지난달 미국의 방송 HBO의 진행자 코미디언 존 올리버가 시 주석이 푸와 닮았다는 농담을 계속 하다 결국 중국에서 HBO 방송 자제가 접근 금지됐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