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볼턴 “정의용과 북한産 석탄 ‘밀반입 의혹’ 논의”

美 볼턴 “정의용과 북한産 석탄 ‘밀반입 의혹’ 논의”

입력 2018-08-08 13:57
업데이트 2018-08-08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 타스 연합뉴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
타스 연합뉴스
북한산 석탄이 한국으로 밀반입 됐다는 의혹이 한미 간 주요 사안으로 부상한 모양새다. 양국 고위급 외교안보라인까지도 이 문제를 두고 심층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7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폭스 비즈니스와의 이날 인터뷰에서 북한의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 등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마침 몇 시간 전 한국의 내 카운터파트인 정 실장과 (전화로) 얘기를 했다”며 통화 사실을 공개했다. 볼턴 보좌관은 정 실장이 석탄 밀반입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조사 진행상황을 설명했다면서 “그들(한국 정부)은 우리(미국)와 전적으로 협력해왔으며, 기소를 포함해 한국 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우리는 북한에 ‘최대 압박’이라고 부르는 제재를 계속 가하고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제재 완화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앞서 6일에도 볼턴 보좌관은 폭스뉴스 인터뷰에 나와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관련 “우리는 여전히 (대북) 제재 조치의 엄격한 이행을 원한다”며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국가와 계속 그것(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볼턴 보좌관이 언급한 부분은 통상적인 한미 NSC(국가안보회의)간 조율 과정에서 오고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정 실장은 지난주와 이번주 지속적으로 볼턴 보좌관과 한반도 평화 정착과 비핵화를 주제로 다양한 협의를 상시적으로 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