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美, 북한산 석탄문제 대응 클레임 無…‘韓정부 신뢰’ 밝혀”

靑 “美, 북한산 석탄문제 대응 클레임 無…‘韓정부 신뢰’ 밝혀”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08 13:09
업데이트 2018-08-08 1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장 문제 삼아야 할 미국이 신뢰…부정적 보도 이해 어렵다”

청와대는 8일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과 관련해 정부가 제재 이행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두고 “대북제재의 주체이자 이 문제를 이끄는 미국이 이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에 클레임을 건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클레임을 걸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 문제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를 깊이 신뢰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북한산 석탄 문제와 관련한 연합뉴스의 질문에 “한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문의 해상 이행에 있어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라고 말한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당시 미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과 한국은 통일된 대응을 조율하기 위해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한산 석탄 밀반입 의혹을 문제 삼으려면 가장 먼저 문제를 삼아야 할 미국이 우리를 신뢰하는데 우리 언론이 계속 부정적인 보도를 내보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7일(현지시간)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통화를 하고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 문제를 논의했다’고 한 것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모르겠다”고만 대답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가속화하기 위핸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인도적 지원은 언제든 해야 하고 북한 비핵화를 이끌 수 있는 조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인도적 대북 지원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별도로 관련된 준비를 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8월말∼9월초 원포인트 남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특별히 진전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