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 평양회담 가능성 큰듯…靑 “내일 시기·장소 합의기대”

남북정상 평양회담 가능성 큰듯…靑 “내일 시기·장소 합의기대”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12 16:01
업데이트 2018-08-12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의겸 대변인 “방북단 규모도 합의 기대…근거 없이 말하는 거 아냐”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시기도 8월 말로 잡힐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내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기대한다는 언급이 단순한 기대이냐, 아니면 협상에 근거한 발언이냐’는 질문에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판문점선언을 거론하고 방북단이라고 한 게 평양 정상회담이라는 의미인가’라는 물음에 “제가 지난번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제3의 장소)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남북이 내일 논의하는 것이니 지켜봐달라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대변인의 이런 언급은 남북이 13일 고위급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북에 합의할 가능성이 상당히 큰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그는 다만, “지금 시기나 장소를 말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며 “말한 대로 시기·장소·방북단 규모에 대해 내일 합의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상회담 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섣부르니 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부는 조속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우리 대표단은 13일 회담에서 이달 말 회담을 제안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남북 당국은 고위급회담을 하루 앞둔 이 날도 회담 합의 도출을 위해 실무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 공식·비공식적 채널이 많이 있지 않으냐”면서 “실무회담만 해도 몇 가지가 굴러가고 있는지 손꼽기 어려울 정도인데 여러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미국과도 사전 협의를 했느냐’는 말에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선 거의 실시간으로 미국과 정보를 교환·협의하는 등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미국도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긍정적인가’라는 질문엔 “제가 미국 쪽 반응에 대해 들은 바 없으나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북한 대표단에 철도·도로 등 경협 관련 인사들이 있는데 경협 진전이 더딘 데 대한 항의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을 묻자 “철도·도로·삼림 분야에 대한 실무 협의가 상당한 정도로 진척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쪽도 얼마든지 그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며 “우리 대표단 4명 외에 실무 수행원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도 같이 가기에 현장에서 어떤 의제가 나와도 협의할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고위급회담 대표단에 포함된 배경과 관련, 김 대변인은 “남 차장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동행하는 차관급으로서, 청와대의 관련 업무 담당자이고 비핵화 문제와 4·27 합의 내용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적임자”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제3차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선순환을 하기 위한 회담으로, 남북회담이 북미회담을 촉진하고, 북미회담이 남북관계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복절 메시지에 남북정상회담 관련 내용이 포함될지에 대한 물음에는 “몇 가지 화두는 있고, 그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지금 세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내일 정상회담 관련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에 들어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날짜와 관련, 김 대변인은 “확정된 것은 없으며, 17일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통일부는 17일에 연락사무소를 개소하자고 북측에 제안했지만, 아직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달 개소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보류 중인 대북 800만 달러 지원 집행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 관계자가 “경제 또는 외교적 압박을 조기에 완화하는 것은 (비핵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줄어들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미국의소리(VOA) 보도와 관련, 김 대변인은 “국무부 대변인실 실무자 수준에서 나온 원론적 차원의 답변”이라며 “그것과 별개로 인도적 지원 문제에 대해 말을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