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리선권, 정상회담 관련 “날짜 다 돼 있어”

北리선권, 정상회담 관련 “날짜 다 돼 있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8-13 14:56
업데이트 2018-08-13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3일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기자 선생들 궁금하게 하느라 날짜 말 안했다”면서 “날짜 다 돼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8. 8. 13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8. 8. 13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리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종결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기자들이 궁금해야 취재할 맛이 있지”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9월 초·중·하순 중 언제냐’는 질문에 “9월 안에 있다”고 말했다. 북한 정권수립일인 9·9절이 회담 일정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에는 “9월 안에 진행된다. 날짜도 다 돼 있다”고 거듭 말했다.

리 위원장은 ‘오늘 회담이 잘 된 것이냐’는 질문에 “네. 잘됐다”고 답했다.

남북은 이날 합의한 공동보도문에서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담기지 않았다.

앞서 이날 종결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리 위원장은 이산가족 상봉과 철도·도로·산림협력 등이 교류문제가 산재해 있다고 언급하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 진척시키는 데 있어서 쌍방 당국이 제 할 바를 옳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남 회담과 개별 접촉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만약 해결되지 않는다면 예상치 않았던 그런 문제들이 탄생될 수 있고, 또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들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리 위원장은 북측이 제기한 문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