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 오늘 南전기 공급…시험가동 차원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 오늘 南전기 공급…시험가동 차원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8-14 18:02
업데이트 2018-08-14 2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소 앞두고 가동에 필요한 소량 공급…“비용과 효율 등 고려”

조만간 개소 예정인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에 14일 남측 전력이 공급됐다.

통일부는 이날 “그동안 (연락사무소) 개보수 공사를 위해 소형발전기 가동을 통해 전력을 공급해 왔으나 비용과 효율 측면 등을 고려해 오늘 오후부터 제한된 범위내에서 배전방식으로 전력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보수 작업이 거의 마무리됨에 따라 개소식을 앞두고 시험가동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전력공급에는 개성공단 가동 시절 이용돼온 전력망이 이용됐다. 현지에서 발전기를 돌려 전력을 얻는 방식이 아니라 남측의 전력을 끌어다 쓰는 방식이다.

이날 공급된 전력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가동에 한정된 소량이다.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보수 작업과 관련한 대북제재 예외는 확보해둔 상황이어서 전기공급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 이후에도 같은 방식으로 운영을 위한 전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안정적 운영 및 우리 인원들의 체류에 필요한 전력공급 문제와 관련해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연락사무소에 발전기와 유류를 들여가 전기를 생산해 공급하는 방식을 검토했으나 비용이 많이 들고 유류는 비축과정 등에서 우회사용 등 불필요한 논란이 생길 수 있어 배전방식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한 전력공급은 북측에 대한 전력 제공이 아니라 연락사무소 운영과 우리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개성공단에 남측 전기가 들어간 것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2년 반만이다.

한국전력은 2007년 개성공단 송·변전 설비를 건설했다. 개성공단 내 옥외변전소인 평화변전소는 10만㎾급으로 한전은 개성공단 가동 당시 3만∼4만㎾ 정도의 전력을 보냈다.

남북은 현재 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과 관련해 막바지 협의를 벌이고 있으며 개소식 시점은 다음 주 후반 정도로 남북 간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연락사무소) 구성·운영 합의서가 마무리 단계”라며 “(남북 간에) 합의가 되면 개소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운영과 관련한 대북제재 예외 인정 여부는 미국 정부와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크게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대북제재와 관련하여 우려가 제기되지 않도록 관련국과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제재의 예외로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일단 연락사무소는 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