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무연고 독립유공자 묘소 참배…관리 강화 당부

이총리, 무연고 독립유공자 묘소 참배…관리 강화 당부

입력 2018-08-15 10:30
업데이트 2018-08-15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사람이 묘소 찾아 헌신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 정부 역할”

이미지 확대
대전현충원 찾은 이낙연 총리
대전현충원 찾은 이낙연 총리 광복절인 15일 오전 이낙연 총리가 대전시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 현충탑 앞에서 참배를 하고 있다. 2018.8.15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광복절인 15일 오전 8시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무연고 독립유공자 묘소를 참배하고, 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무연고 묘소는 연고자(배우자·직계존비속·형제자매)가 없는 안장자의 묘소로서, 국립대전현충원 내에 있는 독립유공자 묘소 3천464기 중 140기가 무연고 묘소이다.

이 총리는 지난 6월 8일 주재한 제2회 국가보훈위원회에서 “무연고 국가유공자분들의 묘소는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는 매년 국립묘지 내 무연고 묘소에 대한 정기 실태조사를 하고, 정부부담으로 비석 보수·교체를 진행하는 한편 무연고 묘소에 대한 릴레이 참배·지역 보훈단체장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이날 무연고 묘지 참배 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봉사해온 대전 이문고등학교 학생을 격려했다.

이문고는 현충원의 ‘1교 1묘역 봉사결연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이 총리는 이어 애국지사 묘역을 찾아, 권율정 대전현충원장으로부터 고(故) 지용기 지사, 홍언 지사, 반하경 지사의 독립활동에 대해 보고받고, 묘소를 차례로 참배했다.

고 지용기 지사는 의병을 이끌고 강원·충북·경북 등에서 일본 헌병대·수비대와 싸워 큰 공적을 세웠고, 홍언 지사는 미주 신한민보 주필을 지내고 미주지역에서 임시정부 공채를 판매하는 등 독립운동자금 모금에 기여했다.

반하경 지사는 고종 때 내시로 관직을 지냈고 1910년 한일합병조약이 체결되자 비분해 유서를 남기고 대로에서 자결했다.

이 총리는 “많은 사람이 이분들의 묘소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드리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