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북 수행’ 손경식 “김정은, 12월에 답방한다고 들어”

‘방북 수행’ 손경식 “김정은, 12월에 답방한다고 들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22 14:05
업데이트 2018-09-22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욕서 밴플리트상 수상…“경제협력 北의지 강하다고 느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한이 오는 12월이 될 것이라고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전했다. 손 회장은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특별수행했다.
이미지 확대
행사 시작 기다리는 경제인들
행사 시작 기다리는 경제인들 평양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오후 오찬이 열린 평양 옥류관에서 손경식 한국경총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경제인들이 행사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8.9.19 평양공동취재단/연합뉴스
손 회장은 21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코리아소사이어티’ 연례 만찬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김 위원장이 답방하기로 했으니 더 진전이 있지 않겠느냐”라면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2월 이전이 아니라 12월에 온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방북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전투적인 구호가 없어졌고 경제협력에 대한 북한의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대북 협상과 맞물려 경제협력 절차가 진행되지 않겠느냐는 긍정적 전망을 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이야기는 없었지만 북한 부총리 등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원론적으로 남북이 같이 좀 해보자는 인식을 나눴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경협 분야에 대해선 “쉽게 출발할 수 있는 분야가 경의선 등 철도”라고 언급하면서 CJ그룹 차원에서도 식품과 물류 부문을 꼽았다. 다만 경협 논의는 이제 시작 단계일 뿐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꺼렸다.

손 회장은 이날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올해의 ‘밴 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밴 플리트 상은 미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했고 1957년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1995년 제정한 상으로, 매년 한미관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나 단체에 주어진다.

손 회장은 콘텐츠사업 전반에 걸쳐 전 세계 한류 열풍을 선도하고 시장 개발에 앞장선 공로로, 이번 밴 플리트 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와 관련, 손 회장은 기자들에게 “저희가 걱정하는 것은, 한미 동맹이 잘 유지되고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한미 동맹을 더욱 굳건하게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이번 상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CJ 차원에서도 미국 동부와 서부에 식품공장을 설립하고 미국회사 2곳의 인수협상을 진행하는 등 대미 투자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중 무역갈등과 관련해선 “우리가 미국에 파는 물건들이 있는 만큼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당연히 영향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