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치 전범 바르비에 법정에 세운 부부 프랑스 최고 훈장

나치 전범 바르비에 법정에 세운 부부 프랑스 최고 훈장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10 11:21
업데이트 2018-10-10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치 전범 클라우스 바르비에를 비롯해 나치 전력자 추적에 평생을 헌신해 온 프랑스인 부부가 최고 훈장을 받았다.

세르주 클라스펠트(83)와 비아테(79) 부부가 9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각각 레지옹 도뇌르와 국가 오데르 메릿을 수여받았다. 1960년대 만난 지 3년 만에 결혼식을 올린 뒤부터 나치 전력자를 추적해 법정에

나치 비밀경찰인 게슈타포 장교 출신으로 ‘리옹의 도살자’란 별명을 얻은 바르비에를 체포해 프랑스 법정에 세운 것이 부부의 대표적인 업적이었다. 바르비에는 수많은 유대인 등을 죽음의 수용소로 이송한 장본인이었다. 그는 남미로 탈출해 볼리비아에서 살고 있었는데 클라스펠트가 1971년에 소재를 파악한 뒤 1983년 볼리비아가 프랑스로 송환하게 만들어 1987년 종신형을 선고받게 했다. 바르비에는 1991년 리옹 교도소에서 옥사했다.
1987년 프랑스 법정에 선 나치 전범 클라우스 바르비에.그는 종신형을 언도받고 복역하다 1991년 리옹 교도소에서 옥사했다. 코르비스 역사박물관 제공
1987년 프랑스 법정에 선 나치 전범 클라우스 바르비에.그는 종신형을 언도받고 복역하다 1991년 리옹 교도소에서 옥사했다.
코르비스 역사박물관 제공
가족들이 프랑스로 이송할 때 루마니아의 나치 홀로코스트를 극적으로 탈출한 클라스펠트는 또 르네 보스케, 장 레구아이, 모리스 파퐁 등 비시 정권에 부역했던 프랑스인들의 행적을 추적했다. 독일군 병사의 딸이었던 비아테는 1960년 독일을 떠나 3년 뒤 파리에서 클라스펠트와 결혼했다.

이들 부부는 나치 전범들을 추적하는 데 불법적인 방법까지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고 나치 범죄에 부역하거나 동조한 프랑스인들의 불편한 진실을 까발려 동포들까지 괴롭힌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딸 리다는 AFP통신 인터뷰를 통해 “어느 하나 희생하지 않고 성공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