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락의 재계인맥 대해부](22) KCC 해외진출에 앞장선 주요 경영진

이종락의 재계인맥 대해부](22) KCC 해외진출에 앞장선 주요 경영진

이종락 기자
입력 2018-10-11 22:38
업데이트 2018-10-15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곽성용 부사장, 코칭능력 인정받아 기획조정실장
신동헌 부사장, KCC제품 생산기술 최종 책임자
김영호 부사장, 오너가와 호흡맞춰온 최측근

KCC 주요 임원
KCC 주요 임원
 KCC는 올해 중국 충칭 공장을 본격 가동하고, 러시아∙인도∙중동 등 새로운 지역에 진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미국 글로벌 실리콘 제조업체인 모멘티브 퍼포먼스 머티리얼즈 인수를 계기로 첨단소재 분야의 개발과 판매에 승부를 걸겠다는 각오다. 도료, 유리, 바닥재, 창호 등 종합 건자재와 인테리어까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사업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런 야심찬 글로벌 계획에는 3명의 본부장이 정몽진 회장을 보좌하고 있다.

 조직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곽성용(58) 부사장은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를 끊임없이 재발견해 능동적으로 이끄는 코칭 능력이 탁월하다. 서울기계공고와 서울대 공대를 졸업한 곽 부사장은 1984년 ㈜금강 중앙연구소 무기화학부로 입사했다. 입사 후 생산과 기술, 기획 부서 등을 거치며 제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시장을 꿰뚫는 기획력으로 능력을 인정받았다. 2003년 문막공장장을 시작으로 대죽, 여주 등 주요 사업장의 공장장을 다년간 역임했다. 2016년에는 교육원장을 맡아 소통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인재 양성 시스템을 체계화 했다. 올해 기획조정실장을 맡았다.

경기 용인시 마북동에 있는 KCC중앙연구소 전경
경기 용인시 마북동에 있는 KCC중앙연구소 전경
 신동헌(65) 부사장은 생산기술본부장을 맡아 KCC 주요 제품의 생산과 연구·개발을 총괄한다. 순심고와 영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9년 고려화학으로 입사해 원가, 제품관리, 회계 등 생산관리의 기본을 착실하게 다진 후 울산공장과 여주공장에서 관리업무를 담당하며 현장 경험을 쌓았다. “생산은 현장에 모든 답이 있다”는 게 그의 경영 철학이다. 신 본부장은 KCC의 주요 공장에서 생산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묵묵히 수행했다. 최근에는 연구·개발의 복·융합 기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KCC 영업본부장인 김영호(68) 부사장은 오랜 기간 KCC 오너들과 코드를 맞춰 왔다. 정상영 명예회장의 눈빛만 봐도 어떤 생각을 하는지 감을 잡을 정도로 오너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지질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고려화학㈜ 기획조사실에 입사해 KCC와 처음 인연을 맺은 후 국내외 영업 분야를 두루 거치며 1998년에 해외 영업총괄을 맡았다. 2006년 개인 사정으로 사직했다가 2010년에 기획조정실장으로 재입사해 2016년부터는 다시 영업본부장을 맡고 있다.

 이종락 논설위원 jr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