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왕’ 최수종이 6년 만의 복귀작으로 선택해 화제를 모았던 ‘하나뿐인 내편’(KBS2)이 시청률 30%를 돌파했다. KBS2 주말극의 ‘콘크리트 시청률’을 재확인한 것을 넘어 대세 드라마로 올라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4일 방송된 ‘하나뿐인 내편’ 19~20회(중간광고 도입 전 기준 10회)는 전국 평균 각 26.1~30.1%(닐슨코리아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현재 방영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통틀어 독보적인 1위다.

KBS 제공
KBS 제공
전날 방송에서는 김도란(유이 분)을 향해 깊어져 가는 왕대륙(이장우 분)의 사랑이 중점적으로 그려지며 두 사람이 만들어 낼 멜로라인에 대한 호기심을 고조시켰다. 도란과 대륙의 로맨스가 진행되며 시청률이 탄력을 받고 있지만 재벌 2세와 가진 것은 없어도 씩씩하고 심성 고운 여주인공을 내세웠다는 점에서 과거 홈드라마를 답습했다는 비판이 따른다.

출생의 비밀로 시작해 새엄마와 딸의 갈등, 치매 노인을 둘러싼 집안 갈등 등 자극적인 요소들을 모아 놓은 것도 진부한 설정이다. 드라마는 28년 만에 만난 딸 도란과 아빠 강수일(최수종 분)이 삶의 희망을 되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려 낼 예정이다. 그러나 정체를 숨기면서 딸을 돕는 수일의 절절한 부성애가 지나치게 강조되면서 뻔한 신파로 흐른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신파라고 하기에도 부족한 올드한 스타일의 종합판”이라고 평하면서도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는 캐릭터, 사연이 있는 집안 등 소재들이 노년층 중심의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적합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전작 ‘같이 살래요’ 등 동시간대 KBS2 주말극은 탄탄한 고정 시청자층을 바탕으로 대부분 시청률 30%를 넘겨 왔다. 지난 3월 시청률 45.1%로 종영한 ‘황금빛 내 인생’의 뒤를 이을 성공작이 될지는 앞으로의 전개에 달렸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