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일 잘되니 날씨도 훈풍”·南 “자주 뵈니 이웃”…화기애애

北 “일 잘되니 날씨도 훈풍”·南 “자주 뵈니 이웃”…화기애애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15 13:47
업데이트 2018-10-15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위급회담 시작…조명균 “평양선언 빠른 이행방도 빠른 합의보자” 北 리선권 “평화번영 어떤 세력도 못 막아…회담 잘 될 것”

남북은 15일 화창한 날씨를 화제로 올리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고위급회담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남북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2018.10.15
사진공동취재단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전체회의에서 “날씨가 요새 아주 참 너무 좋다”면서 말문을 열었다.

그러자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우리 민족 일이 잘되니까 날씨도 아주 훈풍이 계속되는 것 같다”면서 “대단히 좋은 일”이라고 화답했다.

리 위원장은 지난달 평양정상회담 당시 남북 정상이 백두산을 함께 올랐을 때 좋았던 날씨를 떠올리며 “평화번영과 민족의 통일을 위한 문제가 앞으로 그 어떤 곡절도 없이, 그 어떤 세력 그 어떤 힘도 가로막지 못하겠구나, 가없이 푸른 하늘을 통해서 제가 그걸 느꼈다”고도 했다.

조 장관이 “자주 뵙다 보니까 이제 이웃 같고 이렇게 만나는 게 일상 같다”면서 “남북관계가 발전하는 게 아주 참 너무 다행스럽다. 우리 북과 남, 남과 북의 모든 분이 지켜볼 때 흐뭇하겠다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10·4선언 기념식 행사차 방북한 조명균 장관과 만난 지 9일이 됐다며 자주 만나는 만큼 성과를 내자고 강조했다.

그는 “옛날 같으면 빛 속도에 못지않을 정도로 짧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현재 평화번영과 통일을 바라는 민족의 강렬한 열망에 비춰볼 때 9일은 짧지 않았다는 것, 그렇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9월 평양공동선언이 나왔는데, 일상사처럼 이제는 회담이 느껴진다”면서도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민족 앞에 유익한 회담과 접촉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중요하게는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안들을 우리가 협의 확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이 고위급회담을 지켜보는 온겨레, 또 세계 인민들에게 좋은 소식을 알려주자”라고 강조했다.

이에 조 장관은 “9월 평양공동선언을 빠른 속도로 이행해나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 방도를 오늘 또 빠르게 합의를 보자”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이번 회담에 대해 “마음과 힘을 합쳐서 북남관계의 전반적인 관계개선을 밀고 나갈 뿐만 아니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이 곧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이룩하는 그런 직접적 계기로 되게 하자는데 목적을 둔 것”이라며 “오늘 회담이 잘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