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체조협회 새 수장, 나이키 조롱한 사진 한달 만에 사과

美체조협회 새 수장, 나이키 조롱한 사진 한달 만에 사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16 05:50
업데이트 2018-10-16 0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리 보노 미국체조협회 회장이 한달 전 트위터에 올렸던 글과 나이키 로고에 덧칠하는 사진, 그리고 이를 비판한 올림픽 체조 스타 시몬 바일스.
매리 보노 미국체조협회 회장이 한달 전 트위터에 올렸던 글과 나이키 로고에 덧칠하는 사진, 그리고 이를 비판한 올림픽 체조 스타 시몬 바일스.
한달 전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미국프로풋볼(NFL) 스타 콜린 캐퍼닉을 새로운 캠페인 광고의 간판 모델로 기용해 논란이 뜨거웠던 적이 있다.

지난 12일 미국체조협회의 임시 회장으로 부임한 매리 보노(56)가 나이키 논란이 막 벌어졌을 때 트위터에 남긴 글 때문에 뒤늦게 한달 만에 사과해야 했다. 그녀는 “그 글에 대해 사과드리며 모든 이의 견해와 그를 표현할 기본권을 존중한다”며 “미국체조협회에서 내가 할 일을 어떻게 접근할지를 그 일로 짐작하면 안된다. 체조계와 함께 개방적이며 안전하고 긍정적인 여건을 만들어가는 데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트위터를 당분간 접고 이 위대한 체조와 헌신하는 모두를 위해 이뤄내야 할 일에 집중하는 쪽으로 나아가려 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녀는 인종차별에 항의하기 위해 국가 연주 때 무릎꿇기 시위를 처음 벌인 캐퍼닉을 기용한 나이키의 결정은 잘못됐다며 나이키 로고에 색깔을 덧칠하는 자신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올림픽 체조 금메달을 넷이나 딴 시몬 바일스는 보노의 글에 “입이 떡 벌어진다”며 놀라움을 표시했다. 나이키 후원을 받고 있는 바일스는 “우리는 더 똑똑한 미국 체조의 수장이나 스폰서나 어떤 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녀의 트위터 글은 지금은 삭제됐다.

공화당 하원의원 출신인 보노는 지난해 11월 미투 운동이 막 시작됐을 때 자신이 선배 상원의원으로부터 당한 성희롱 실태를 고변한 인물이라서 더욱 놀라워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9개월 동안 일한 케리 페리 전 회장이 래리 나스리 추문의 후유증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비난이 쏟아져 지난달 사임하자 임시 회장으로 임명됐다. 지난 1월 나스리는 160명에 육박하는 여성들을 성추행, 성폭행한 혐의로 17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