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권 화약고 되는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與 ‘정치공세’ 野 ‘국정조사’

정치권 화약고 되는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與 ‘정치공세’ 野 ‘국정조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10-19 10:18
업데이트 2018-10-19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성태 “오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이 이번 국정감사를 넘어 연말 국회의 화약고가 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을 먼저 제기한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바른미래당도 같은 뜻을 보인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라며 문재인 정부 비판으로 확산되려는 것을 막으려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2018.10.19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2018.10.19
연합뉴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낙하산 공기업들에 대한 즉각적인 전수 조사를 개시해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되는 고용세습의 뿌리깊은 관행을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감사원 감사로 충분하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강도 높은 국정조사와 청문회, 신속하고 엄정한 검찰수사로 그 실체와 진상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며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오늘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 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
모두발언하는 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16.
뉴스1
바른미래당도 국정조사 계획서 제출 계획을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 노조 자녀의 고용세습 등 노조의 기득권이 확인됐다. 경제 체질 개선은커녕 일부 귀족 노조의 문제만 더욱 두드러졌다”며 “소득주도성장은 기득권 노조가 주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가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 규명을 하고 국민 앞에 낱낱이 실체를 공개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적절한 시기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제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신문 DB
민주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추진 방침을 정치공세라며 반박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가 서울시 산하 공기업으로 야당의 칼날이 민주당의 차기 대선주자 중 하나인 박원순 서울시장으로 향하고 있는 만큼 민주당은 최대한 야당의 정치공세라는 프레임으로 공세 차단에 주력하는 상황이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의 정치공세 행태가 지나치다”며 “아직 사실 관계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실 관계보다 침소봉대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며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친인척들이 대거 정규직이 된 게 어떤 사정이었는지 파악 후에 따져야 하는데 한국당은 막무가내로 권력형 게이트로 몰아가려 한다”고 지적했다.

남 최고위원은 “채용비리는 무관용으로 대처한다는 게 정부와 여당의 원칙”이라면서 “잘못된 게 있으면 민주당이 앞서 일벌백계를 요청할 것이니 야당도 천둥벌거숭이 같은 행동은 그만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