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국제영화제 스태프 수당 1억여원 체불

부산국제영화제 스태프 수당 1억여원 체불

입력 2018-10-19 15:31
업데이트 2018-10-19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스태프들의 시간외근무수당 1억2000여만원을 체불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영화제 측은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일하는 스태프들의 수당은 지급하지 않으면서도 영화제 내부 행사에는 1억8000여만원을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유니온과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화제 스태프 노동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청년유니온 제공
청년유니온과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화제 스태프 노동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청년유니온 제공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청년유니온은 자료분석과 설문을 실시해 이 같은 내용을 찾아냈다. 이 의원은 올해 국내에서 열린 영화제 스태프 근로계약 292건을 분석했고, 청년유니온은 영화제 스태프를 상대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 같은 관행은 영화제에서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일한 스태프는 “시간외근무수당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영화제에 이의를 제기하자 ‘23년 동안 시간외근무수당을 요구한 사람은 네가 처음이다. 네가 사인했으니 그대로 일하거나 아니면 그만두는 수밖에 없다. 시간외근무수당을 칼같이 지급하면 우리의 자유로운 직장 문화가 무너진다’는 어이없는 답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측 관계자는 “우리 직원들은 좀 더 자율적인 문화로 창의롭게 일하고 싶다고 동의해서 시간 외 수당을 받지 않고 일하고 있다”며 “2∼3개월 일하는 단기 스태프에게 시간 외 수당을 지급하는 게 맞는지 조사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고 이 의원 측은 전했다.

이 의원은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예산 타령을 하거나 자유로운 조직문화 같은 변명을 즉각 멈추고, 즉각 스태프들에게 체불 임금을 지급하고 관행처럼 해왔던 공짜 야근을 근절해야 한다”며 “부산시도 임금체불 문제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지 말고 스태프들의 노동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