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골목길 구청장/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자치광장] 골목길 구청장/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입력 2018-10-21 23:10
업데이트 2018-10-22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 변혁을 일으키고 싶다는 마음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국회, 청와대 등 중앙정치 생활을 거치며 나만의 정치를 꿈꾸게 됐다.
이미지 확대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6·13 지방선거에서 ‘내게 힘이 되는 구청장’이라는 슬로건으로 치열한 선거전을 치르고 민선 7기 금천구 구정을 책임진 지도 어느덧 100일이 지나갔다. 대선 이후 민선 7기 지방정부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중 과제를 안고 있다.

지난 7월 2일 민선 7기 금천구청장으로서 첫 소임은 태풍 ‘쁘라삐룬’을 대비한 긴급 현장 안전점검이었다. 당일 예정했던 취임식은 취소했다. 이후 취임식은 골목길 곳곳을 찾아다니며 주민들을 만나 인사드리는 현장 방문으로 대신했다.

‘현장과 소통하는’ 구정, ‘주민과 함께하는’ 구정, ‘서민이 살맛 나는’ 구정이라는 3대 기조 아래 구민, 공무원과 소통하며 금천구의 변화를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다. 민선 6기 성과를 바탕으로 ‘생활SOC 건립’, ‘지역경제 살리기’, ‘일자리 창출’ 등 중앙정부의 정책기조와 함께하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민선 7기 금천구의 정책 목표는 ‘동네방네 행복도시 금천’을 슬로건으로 삼고, 소프트하고 역동적인 도시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구정 4대 목표도 제시했다. 첫째 ‘다시 뛰는 금천’은 도시 인프라 사업을 중심으로 금천형 도시 재설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만들기. 둘째 ‘안전한 금천’은 지속적인 생활안전, LED 가로등·보안등 전환 및 폐쇄회로(CC)TV 설치 확대. 셋째 ‘돌아오는 금천’은 혁신교육지구 지속 추진, 대입지원 및 소외아동 교육지원 강화. 넷째, ‘따뜻한 금천’은 어르신과 장애인 복지 지원 등 서민복지 생태계 확대다.

금천구 개발을 바라는 주민들의 민의를 모아 지역 발전을 위한 3+1 전략으로 ‘대형 종합병원 건립’과 ‘신안산선 건설’, ‘공군부대 이전’ 그리고 ‘금천구청역사 복합개발’을 힘 있게 추진하고 있다.

선거기간 구민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구청장이 되면 문턱이 높아진다”는 말이었다.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 ‘소통’ 행정을 통해 구정에 문턱이 없는 ‘골목길 구청장’으로서 금천구의 지역발전과 희망을 새로 써 내려갈 것이다.
2018-10-22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