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코파이 나눠먹던 영화 ‘JSA’… 판문점 일상이 되나

초코파이 나눠먹던 영화 ‘JSA’… 판문점 일상이 되나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0-22 22:24
업데이트 2018-10-22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이틀 뒤면 비무장화 완료… ‘분단의 상징’ JSA, 평화의 출발점으로

‘판문점 다리’ 상대 지역에 초소 ‘파격적’
각각 35명 비무장 상태 완장 차고 근무
관광객 남북 안 가리고 자유롭게 왕래


비행금지구역 설정…美정찰기는 통보
접촉 금하지만 ‘종전’ 땐 교류 많아질 듯
돌발적 월남·월북 상황 추가 대책 필요
이미지 확대
남한 군인과 북한 군인이 군사분계선(MDL)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노려보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은 대표적인 분단의 상징이다. 그래서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속 남한 군인이 가져다준 초코파이를 북한 군인이 맛있게 먹는 장면은 더욱 인상 깊었을 수 있다. 영화보다 더 극적인 남북 해빙무드에 따라 남북은 25일까지 JSA에서 모든 무기를 철수할 예정이다. 무장하지 않은 군인들이 경비를 서는 JSA에서 영화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  서울신문 DB
남한 군인과 북한 군인이 군사분계선(MDL)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노려보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은 대표적인 분단의 상징이다. 그래서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속 남한 군인이 가져다준 초코파이를 북한 군인이 맛있게 먹는 장면은 더욱 인상 깊었을 수 있다. 영화보다 더 극적인 남북 해빙무드에 따라 남북은 25일까지 JSA에서 모든 무기를 철수할 예정이다. 무장하지 않은 군인들이 경비를 서는 JSA에서 영화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
서울신문 DB
영화 ‘JSA 공동경비구역’(2000년 개봉)에는 남과 북의 군인들이 북한 측 초소에서 초코파이를 사이좋게 나눠 먹는 모습이 등장한다. 남한 병사는 ‘돌아오지 않는 다리’를 오가며 초코파이를 북한군에게 가져다준다. 하지만 상부의 감시를 피해 몰래 만나는 한계로 이들의 우애는 비극으로 마감된다. 가슴 졸이며 만났던 영화와 달리 현실에서는 당당하게 남과 북의 군인들이 JSA에서 교류할 수 있을까.

이틀 뒤인 25일이면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무기가 사라지고 남북 군인들의 근무 형태가 크게 바뀐다. 판문점이 생긴 지 65년 만의 변화다. 가장 대표적인 ‘분단의 상징’이었던 JSA가 이제는 ‘평화의 출발점’으로 대변신하는 셈이다. 변화된 JSA는 어떤 모습일까.

우선 초소 위치가 파격적으로 바뀐다. 연말까지 남측 초소가 군사분계선(MDL) 넘어 북측 지역에 신설되고 북측 초소가 MDL 넘어 남측 지역에 신설된다. 기존에는 MDL을 경계로 남과 북의 군인이 서로 노려보는 구도였다면, 이젠 같은 지역에서 나란히 근무하는 것이다. 즉 북측 지역의 ‘판문점다리’ 끝 북측 초소 옆에 다리를 사이에 두고 남측 초소가 신설되고, 남측 지역의 판문점 진입로 부분에 남측 초소 옆 진입로를 사이에 두고 북측 초소를 새로 설치한다. 사실상 MDL이 무의미해지는 셈이다. 더불어 북한 측 초소 5곳과 우리 측 초소 4곳의 철수도 이뤄진다.

비무장화가 이뤄지더라도 정식으로 남북 군인 간 접촉이 바로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엔사 규정상 남과 북의 군인은 서로 접촉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전선언이 이뤄지게 된다면 이 같은 규정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고, 따라서 공동경비를 진행하는 동안 남북 군인들의 접촉도 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JSA 내의 무기를 모두 철수하게 되면서 그동안 삼엄했던 경비 분위기도 많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 기존 JSA의 대표적인 이미지는 남과 북 군인들이 권총으로 무장한 채 T2(군사정전위원회 회의장)와 T3(군사정전위원회 소회의실) 사이에 위치한 MDL 표지물인 콘크리트 턱을 기점으로 삼엄한 경계를 펼치는 장면이다.

현재 MDL을 기준으로 남북 각각의 생활관에서 숙식하고 있는 병력들은 현재와 같은 생활패턴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군의 경우 MDL 북쪽 생활관에서 MDL을 넘어 남측 지역 북측 초소에서 일정시간 근무를 한 뒤 다시 MDL을 넘어 북쪽 생활관으로 돌아가는 식이다.

JSA 비무장화에 따라 남과 북의 모든 군인들은 무장을 하지 못하게 돼 이제 JSA에서 총성은 들을 수 없게 됐다. 남북 경계인원들은 무장을 하는 대신 각각 35명이 비무장 상태로 공동 경비를 선다. 이들은 노란색 바탕에 ‘판문점 민사경찰’이란 파란색 글씨가 새겨진 너비 15㎝의 완장을 왼팔에 찬다.

이런 절차를 연내에 마치면 관광객들의 이동도 한층 더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관광객들은 경비병들의 삼엄한 통제 아래 JSA를 관광해 왔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남과 북,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쪽과 북쪽 구역을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갑작스런 우발 사태를 막기 위해 유엔군 등의 주관에 따라 관광객 통솔이 제한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있다.

다만 군인들이 무장을 하지 않아 누군가 작심하고 월남 또는 월북을 한다면 즉각 막기 힘들 수도 있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이뤄지고 있는 남북한과 유엔사의 3자 협의체 회의를 통해 월남에 대한 우려가 큰 북한이 북한군이나 주민의 월남 시 조건 없는 송환 등 추가적인 대책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JSA 비무장화가 끝나면 다음달 1일부터 MDL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된다. 다만 주한미군의 정찰기 등의 경우 북한에 먼저 통보하는 식으로 상공에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22일 비행금지구역과 관련해 “JSA에 기본적으로 헬기장이 두 개가 포함이 돼 있다”며 “북측에 사전 통보하고 정상적으로 헬기를 운용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0-23 3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