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경찰 14살 흑인 소녀 체포 중 주먹질 영상....SNS타고 퍼져 ‘과잉 대응’ 논란 시끌

미 경찰 14살 흑인 소녀 체포 중 주먹질 영상....SNS타고 퍼져 ‘과잉 대응’ 논란 시끌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0-23 17:54
업데이트 2018-10-23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의 한 쇼핑몰에서 경찰이 14살짜리 흑인 소녀를 체포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의 한 쇼핑몰에서 경찰이 14살짜리 흑인 소녀를 체포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미국 경찰이 14살짜리 흑인 소녀를 엎드려 눕힌 뒤 주먹으로 수차례 때리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미 온라인매체 복스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플로리다의 한 쇼핑몰에서 10대 청소년 무리가 소란을 일으킨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이들을 몰에서 끌어냈다. 그러나 곧바로 몇 명이 다시 돌아와 소란을 피우자 벌어진 상황을 찍은 영상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인스타그램에 올라와 순식간에 퍼졌다.

영상에는 엎드린 소녀의 등을 무릎으로 누르고 있는 2명의 경찰 중 1명이 주먹을 쥔 한 손으로 그녀의 옆구리를 향해 힘껏 2번 때리는 광경이 포착됐다. 나머지 한 손으로는 이 소녀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몸을 붙잡은 상태였다. 주위에서 경찰을 향해 “왜 그녀를 때리는 것이냐”라고 크게 외치는 목소리가 영상에 담겼다.

경찰의 과응 대응이 아니냐는 여론이 들끓자 플로리다 경찰청은 소녀에게 주먹질을 한 경찰관을 감싸는 성명을 내 “과도한 무력을 사용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소녀의 큰 키와 공격적인 행동 때문에 당시 출동했던 경찰들은 그녀가 주먹을 펴도록 땅바닥에 눕혀 제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상에서 보여지듯 그녀는 체포에 저항했고 옆구리를 맞은 뒤에야 주먹을 풀었다. 그리고 나서야 수갑이 채워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소녀의 어머니인 제시카 데니스는 언론 인터뷰에서 “딸 아이는 영상에서 경찰에게 완전히 제압돼 저항하지 않고 있던 상황”이라며 경찰의 대응을 비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