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치 원폭 저지 노르웨이 영웅 요아킴 뢴네베르그 99세로 별세

나치 원폭 저지 노르웨이 영웅 요아킴 뢴네베르그 99세로 별세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10-23 17:52
업데이트 2018-10-23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치 독일의 핵폭탄 개발을 저지한 노르웨이 ‘최후의 레지스탕스’ 요아킴 뢴네베르그가 별세했다. 99세.
노르웨이 ‘최후의 레지스탕스’ 요아킴 뢴네베르그 AP 연합뉴스
노르웨이 ‘최후의 레지스탕스’ 요아킴 뢴네베르그
AP 연합뉴스
노르웨이 현지 NTB뉴스통신 등은 22일(현지시간) 뢴네베르그의 사망을 공식적으로 전했고,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는 “그는 우리의 위대한 영웅”이라며 “잘 알려진 레지스탕스 대원 가운데 아마도 마지막 분일 것”이라며 애도했다.

뢴네베르그는 1943년 2월 영국 특수작전수행대(SOE)에서 훈련받은 다른 5명의 노르웨이 레지스탕스 대원을 이끌고 노르웨이 서부 텔레마르크에 있는 나치의 중수 생산시설에 침투해 주요 시설물을 폭파했다. 중수는 보통의 물보다 무겁고 끓는점과 어는점이 높은 물로 원자로의 감속재로 쓴다.

뢴네베르그 등은 낙하산으로 공장에서 떨어진 산악지역으로 침투해 5일간 눈보라를 헤치고 행군해 임무를 완수했다. 폭파 후 나치군 3000여명의 추격을 따돌리고 320㎞ 떨어진 국경으로 탈출했다.

‘거너사이드’로 불리는 이 작전은 제2차 세계대전 기간 펼친 특수 작전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사보타주 작전으로 평가받는다.

뉴욕타임스는 “이 작전 때문에 히틀러의 핵폭탄 개발이 실패했다는 것이 역사학계의 중론”이라고 평가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10-24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