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숙명여고 사태는 빙산의 일각…학교 비리 이미 일상화”

“숙명여고 사태는 빙산의 일각…학교 비리 이미 일상화”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1-05 18:16
업데이트 2018-11-05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소영 정시확대 학부모모임 대표, 입시비리 신고센터 개설
“숙명여고 사태는 빙산의 일각···학교 비리는 이미 일상화”
“내신이 입시에서 차지하는 비중 커지고 수능은 줄어든 탓”
“개혁 목소리 내려고 연내 교육바로세우기 운동본부 출범”

“숙명여고 사태는 빙산의 일각입니다. 수행평가에서 성적이 좋은 특정 학생에게 점수를 몰아줘 입시 성적을 올리는 식의 부정은 이미 일상화 됐어요.”

박소영(사진) 정시확대추진 전국학부모모임 대표가 5일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밝힌 학교 내 성적 비리와 관련한 사례들은 상상 이상이었다. 확인되지 않은 사례도 적지 않았지만 이미 학생들은 이 같은 문제들을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 박 대표의 주장이었다.
박소영 정시확대추진 전국학부모모임 대표
박소영 정시확대추진 전국학부모모임 대표
박 대표는 지난 8월 대입개편안 당시 정시확대를 주장하며 공론화 과정에 참여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현재 1000여 명으로 구성된 정시확대추진 전국학부모모임을 주축으로 하되, 대입 제도 뿐 아니라 교육 정책 전반에 학부모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교육바로세우기 운동본부’ 공식 출범을 추진 중이다. 교육바로세우기 운동본부는 학부모들 외에 교사와 교육 전문가, 학생들도 함께 참여해 보다 광범위한 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의견을 모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로 하고 있다. 박 대표는 이 과정에서 ‘입시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학부모와 학생 등으로부터 자체적으로 입시 비리와 관련한 제보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학부모이 처음에는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다가도 결국 증거가 없어 조사가 길어지면 ‘내 아이에 피해가 가는 것 아닌지’, 또는 ‘이렇게 한다고 내 아이가 혜택을 받는 것도 아닌데’ 하는 마음으로 결국 그냥 넘어가게 된다”고 푸념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일선 학교 수행평가에서 이뤄지는 부정 사례도 적지 않았다. 박 대표는 “아이들 사이에서는 (성적이 좋아 성적 밀어주기를 하는)특정 학생 때문에 수행평가 기준이 바뀌었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온다”면서 “아이들도 학교 평가 기준에 신뢰를 못한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 같은 문제가 결국 대입에서 내신의 영향력이 과거보다 커지고 수능의 영향력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수시의 영향력이 커지고 내신이 입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학교 내 학생들 사이의 경쟁이 더 심화됐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조만간 확인절차를 거쳐 내신과 입시 비리 제보 사례들을 공개해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더 키운다는 목표다. 박 대표는 “내신과 입시문제는 사회적 문제인식이 더 커져야 한다”면서 “올해 안에 교육바로세우기 운동본부‘를 공식 출범시켜 교육정책 개선에 더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