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므누신 오늘밤 기자회견…‘한국 예외국 인정’ 발표

폼페이오·므누신 오늘밤 기자회견…‘한국 예외국 인정’ 발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05 15:33
업데이트 2018-11-05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일부터 전면 재개된 미국의 대(對) 이란 경제·금융 제재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미 동부시간으로 5일 오전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제재의 세부 내용과 함께 8개 예외국의 명단을 발표한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는 폼페이오 장관과 므누신 장관이 이날 오전 8시30분(한국시간 5일 오후 10시30분)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제재 복원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을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 정부는 5일 0시(현지시간·한국시간 5일 오후 2시)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등 경제·금융 제재를 전면 복원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이란산 석유, 천연가스, 석유화학제품 등을 수입하는 외국 기업들은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된다.

다만 미국은 제재 실행시 국제 유가에 미치는 영향, 개별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장 등을 고려해 8개국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이란산 원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예외 조치를 두겠다고 밝혀왔다.

폼페이오 장관과 므누신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제재 복원 조치의 내용과 예외국 명단, 예외적용 범위 및 기간 등 세부 사항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통신은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과 인도, 한국, 일본, 터키 등 이란산 원유 최대 수입국 모두가 8개 예외국에 포함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