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멸종위기라고? 호랑이 횡포에 뿔난 인도 주민들 ‘분노의 살육’

멸종위기라고? 호랑이 횡포에 뿔난 인도 주민들 ‘분노의 살육’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1-06 11:40
업데이트 2018-11-06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물려죽는 사고 잇따르자 트랙터로 깔아뭉개기도

지난 4일(현지시간) 인도 우타르프라데슈주 두드와 호랑이 보호구역에서 분노한 마을 주민에게 죽은 호랑이 시신 사진이 현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포된 모습.  걸프 타임스 캡처
지난 4일(현지시간) 인도 우타르프라데슈주 두드와 호랑이 보호구역에서 분노한 마을 주민에게 죽은 호랑이 시신 사진이 현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포된 모습.

걸프 타임스 캡처
인도 정부가 멸종위기 동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는 호랑이의 횡포를 보다 못한 주민들이 호랑이를 죽이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슈주 라킴푸르 키리의 두드와 호랑이 보호구역 인근 주민 300여명은 4일(현지시간) 오후 농부 한 명이 들판에서 암컷 호랑이에게 물려죽자 이를 보복하기 위해 경비원의 저지를 뚫고 호랑이 보호구역에 진입했다고 알자지라방송이 5일 전했다. 문제의 호랑이를 발견한 주민들은 손에 쇠파이프와 도끼 등을 들고 호랑이를 포위했으며 결국 트랙터까지 동원해 호랑이를 깔아뭉게 죽였다.

보호구역 안에서 호랑이를 죽이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구역 관할소장은 법에 따라 경찰에 신고했으며 일부 주민들은 형사 처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호랑이는 인도에서 야생생물 보호법에 의한 멸종위기 동물로 국가 보호를 받도록 지정돼 있다. 마을 주민들은 이 호랑이가 열흘 전에도 다른 사람을 공격해 다치게 했다고 말했다.

인도에서는 지난 3년간 야생 호랑이나 코끼리와의 충돌로 평균 하루 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을 정도로 호랑이의 공격이 흔하다. 지난 2일에도 서부 마라라슈트라주에서 엽사들이 사람을
이미지 확대
지난 2일(현지시간) 인도 마라라슈트라주에서 총에 맞아 죽은 식인 호랑이   AFP 연합뉴스
지난 2일(현지시간) 인도 마라라슈트라주에서 총에 맞아 죽은 식인 호랑이

AFP 연합뉴스
잡아먹은 호랑이를 총으로 쏴 죽였다. 이 암컷 호랑이는 지난 2년 동안 사람을 13명이나 죽였다. 암호랑이는 마취 진정제 화살을 맞고도 쓰러지지 않고 사냥꾼들을 공격했다. 이에 따라 생포하려던 엽사들은 총을 쏘지 않을 수 없었다.

인도 정부가 1970년대 국립공원 한쪽에 호랑이 보호구역을 설정하고 호랑이를 죽이면 범죄로 처벌한다고 한 뒤부터 호랑이와 사람들의 충돌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당시 1800마리였던 호랑이 수는 2014년 2226마리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AP통신이 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