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고사리 등 야생식물 채취하다 쇠고랑 찬다.

美, 고사리 등 야생식물 채취하다 쇠고랑 찬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1-08 14:35
업데이트 2018-11-08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주 한국인 세명, LA 경찰에 체포

두들레야를 쳐다보는 가주의 어류야생보호국 직원
두들레야를 쳐다보는 가주의 어류야생보호국 직원 가주어류야생보호국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한인들이 고사리 등 야생 식물을 채취하다가 벌금 폭탄을 맞거나 쇠고랑을 차는 일이 발생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의 로스앤젤레스(LA)총영사관에 따르면 지난주 한국인 3명이 미국 북캘리포니아 해안에서 야생 다육식물 두들레야(Dudleya) 1000여그루를 채취해 밀반출하려다가 LA에서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달 LA에 입국한 김모씨 등 한인 3명은 북캘리포니아 델노르테 카운디의 해안가 절벽 등에서 야생 두들레야를 대량 채취, 한국으로 밀반입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두들레야는 선인장처럼 건조한 기후에 살기 위해 잎과 줄기에 수분을 함유한 식물로, 공기정화와 인테리어 효과가 있어 국내에서 상품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과 중국 등에서 두들레야는 한 포기당 40~50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으며 모종을 키워 높은 가격에 거래하는 일종의 ‘재태크’ 수단으로 활용된다.

지난 3월에도 한국인 2명이 두들레야 불법 채취 및 판매 혐의로 체포돼 징역 2년을 선고받았으며, 4월에도 한국인 2명과 중국인 1명이 비슷한 혐의로 체포돼 징역 3년 8개월을 선고받은 적이 있다고 LA총영사관은 전했다.

LA총영사관 관계자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미국에서는 멸종위기 식물은 물론이고 고사리, 버섯 등 일반 야생식물도 사전에 허가받지 않고 채취하면 처벌받게 된다”면서 “고사리를 무단 채취하다 적발돼 적게는 수백 달러에서 많게는 수천 달러의 벌금 폭탄을 받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