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킹스-레이커스 NBA 경기장 안에도 산불 ‘캠프파이어’ 연기가

킹스-레이커스 NBA 경기장 안에도 산불 ‘캠프파이어’ 연기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11 16:08
업데이트 2018-11-11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SPN 홈페이지 캡처
ESPN 홈페이지 캡처
동시 다발로 번지고 있는 산불 때문에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새크라멘토에까지 화마가 번져 10일(이하 현지시간) 새크라멘토 킹스와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의 미국프로농구(NBA) 정규리그 경기가 열린 골든 1 센터 안에서도 연기가 눈에 띄었다.

이번에 일어난 산불 가운데 뷰트 카운티에서 일어난 산불에 편의적으로 ‘캠프파이어’란 이름이 붙여졌는데 경기 시작 전 슈팅 연습과 경기 중간에도 연기가 번져왔다고 ESPN이 전했다. 킹스 대변인은 경기 시작 직후 “우리도 연기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런 나쁜 여건 때문에 관리직들이 출입구에 배치됐으며 시즌 입장권 소지자들은 경기 전 이벤트가 마무리돼 출입문을 닫을 수 있도록 미리 입장해달라는 안내 문자를 받았다고 대변인은 덧붙였다. 데이비드 예거 킹스 감독은 “도심은 얼마나 상황이 심각한가? 여기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냐? 지금 피해 규모로도 진짜 슬픈 일”이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르브론 제임스 등 레이커스 선수 몇몇은 전날 LA에서 새크라멘토로 비행하는 도중에 산불이 번지는 것을 봤다고 털어놓았다. 제임스는 특히 “냄새도 맡을 수 있었다”며 “우리 선수들이 산불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알려줄 수 있는 지점까지 달려갔다가 온 것은 아니지만 연기가 어느 곳에나 있고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은 알 수 있었다. 우리 선수들 뿐만아니라 모두가 오염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제임스는 브렌트우드에 있는 자신의 건물 지붕에서도 울시 산불의 화염을 볼 수 있었으며 말리부에 있는 자택에서도 소개 명령을 좇아 여러 친구들과 함께 탈출했다고 털어놓았다. 평소 천식 증세로 고생하고 있는 레이커스 센터 자발 맥기도 힘들었다고 하소연했다.

예거 감독은 구단측이 정오부터 경기가 시작된 오후 7시까지 상황을 모니터링했다며 “난 과학자가 아니지만 연기는 낮은 지역에는 모두 깔려 있었다. 주차장 램프에서도 나왔고, (경기 중에도 연기의 존재를) 관심있어 지켜봤다”고 되돌아봤다.

한 경기장 관리직원은 ESPN에 지난 시즌 북부 캘리포니아에 대형 산불이 덮쳤을 때도 이런 식으로 연기가 아레나 위쪽에서 눈에 띈 적은 없었다며 경기 전 여러 관중석 블록에서 의료용 마스크를 쓴 채 걸어 다니는 팬들이 눈에 띄었다.

레이커스의 포워드 카일 쿠즈마는 “호흡 문제가, 엄청 후덥지근했다. 고공낙하할 때 느낌과 비슷했다”고 털어놓았다. 벤추라와 LA 카운티의 7만 에이커를 뒤덮은 울시 산불을 언급하며 쿠즈마는 “기후변화가 어떤 것인지 몰랐는데 이제 많은 것들이 바뀌기 시작했다”고 털어놓았다.

루크 월턴 레이커스 감독은 두 팀 모두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늘 어느 쪽이든 연기가 있다. 좋지 않은 상황인 것은 분명하다. 어떤 영향이 됐든 두 팀 모두에게 똑같은 영향을 미친다. 어느 한 쪽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확실하지도 않고 그래서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레이커스가 101-86으로 이겼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