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국회 보이콧? 공허한 엄포 멈춰라”…한국·바른미래 맹공

민주 “국회 보이콧? 공허한 엄포 멈춰라”…한국·바른미래 맹공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14 11:21
업데이트 2018-11-14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분도 설득력도 없어…국민 동의할 수 없는 정치공세”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홍영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1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고리로 다시금 대여 전선을 구축하고 나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회 보이콧까지 검토하겠다는 두 야당을 향해 정치공세를 즉각 멈추고 예산 심사와 법안 처리에 협조하라고 압박했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 국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어제 두 야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한다는 회견을 한 것을 보고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예산심사를 보이콧하면 야당 주장도 전혀 반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회 본연의 기능도 제대로 발휘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두 야당이 엊그제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협상도 돌연 불참한 데 이어 연일 정치공세에 나서고 있다”며 “이들의 주장은 명분도 설득력도 없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두 야당의 주장은 매우 익숙하게 봐온 엄포”라며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는 공허한 주장이자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쏘아붙였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MBC라디오에 출연, “조명래 장관은 환경 분야 전문가 인데다 지금 여론도 ‘그 사람은 절대 안 돼’라고 할 만큼은 아니다”라며 “역대 정권에서 인사검증을 이유로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꼬집었다.

최고위 참석자들은 이 밖에도 남북협력기금 예산심사 파행과 ‘유치원 정상화 3법’ 논의 속도가 더딘 것 역시 두 보수야당 때문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설훈 최고위원은 “‘리선권 냉면 발언’을 트집 잡고 남북협력기금을 걸고넘어지더니 심지어 답례 차원으로 보낸 귤 상자에 금괴라도 들어있는 것처럼 이야기한다”며 “한국당의 반대를 위한 반대 속에서도 남북관계는 한발 한발 진전할 것”이라고 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반대로 유치원 3법의 연내 통과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것이냐. 한국당은 사립유치원 감싸기를 멈추고 연내 법 통과에 뜻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입만 열면 대법관이 처리하는 사건 숫자가 많아 국민이 재판을 충실히 받을 권리가 침해된다고 걱정했다”며 “그런데 왜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명단은 여태 제출하고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