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는 그들의 가족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가족이 아니었습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15 17:46
업데이트 2018-11-15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당 처우 당한 ‘팀 킴’ 심경 토로

이미지 확대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은메달의 주인공 김경애(왼쪽부터), 김영미, 김선영, 김은정, 김초희 등 ‘팀 킴’ 선수들이 1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 등 감독단으로부터 당한 부당한 처사를 폭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은메달의 주인공 김경애(왼쪽부터), 김영미, 김선영, 김은정, 김초희 등 ‘팀 킴’ 선수들이 1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 등 감독단으로부터 당한 부당한 처사를 폭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감독님이 먼저 편지와 내용물을 보시고 저희에게 준 것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경북체육회 여자컬링 ‘팀 킴’ 선수들이 15일 서울 올림픽 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두(62)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딸 김민정(37) 대표팀 감독, 사위 장반석(36) 총괄 감독 등으로부터 당한 부당한 처우를 더 상세히 털어놓았다.

김은정(스킵), 김영미, 김선영, 김경애, 김초희 등 선수들은 김 전 부회장에게 들은 폭언과 욕설, 제대로 분배되지 않은 상금,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특정 선수를 배제하려 했던 것 때문에 고통받았다며 ‘김 교수(김 전 부회장)의 욕심’ 탓에 이런 일이 빚어졌다고 주장했다.

김은정은 “우리도 예전에는 그들과 가족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올림픽을 지나오면서 답을 찾았다. 결국은 그 가족만 한다(챙긴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선수들이 성장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교수님이 원하는 정도만 성장하면 그 뒤에는 방해한다. 조직보다 선수들이 더 커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 기간 김 감독이 인터뷰를 강하게 통제한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김선영은 “올림픽 초반부터 경기 뒤 믹스트존에 나가기 전에 김 감독은 ‘김경두 교수님과 김민정 감독만 언급하면 된다’고 했다. 조금이라도 다른 이야기를 하면 그런 말은 굳이 안 해도 된다고 했다”고 되돌아봤다.

선수들은 “팀을 분열시키려고 하는 감독단과 더는 운동할 수 없다”며 “의성 컬링훈련원을 감독단 가족과 분리하고 우리 팀을 이끌어줄 감독단이 필요하며 (19일부터 시작하는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특정) 감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평창 은메달 획득을 도왔던 피터 갤런트(캐나다) 코치는 이날 선수들이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 “연습 시간이 언제인지, 언제 출국하는지, 어떤 대회에 참가하는지 등은 막판이 돼야 공유됐다. 미팅에도 참석하지 못하고, 팀에 관해 무엇이 논의됐는지 공유받지 못했다”고 선수들의 손을 들어줬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11-16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