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가의 다양성이 드라마의 다양성을 만듭니다”

“작가의 다양성이 드라마의 다양성을 만듭니다”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1-15 22:22
업데이트 2018-11-16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인 작가 등용문’ 오펜 김지일 센터장

창작자 지원해 선순환 생태계 조성 목표
다방면 출신의 다양한 연령대 작가 육성
“대중성보다 고급 콘텐츠 고민해야 할 때”
이미지 확대
김지일 오펜 센터장
김지일 오펜 센터장
CJ ENM의 신인 드라마·영화 작가 등용문 오펜(O‘PEN)이 최근 미니시리즈 작가를 연이어 배출했다. 다음달 MBC에서 방영을 시작하는 ‘나쁜 형사’와 내년 tvN 방영 예정인 ‘왕이 된 남자’ 등의 공동집필로 오펜 출신 작가들이 본격 데뷔한다.

오펜은 CJ ENM이 벌이고 있는 사회공헌사업의 하나다. 창작자에 대한 지원을 통해 선순환 구조의 작가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다. 김지일(67) 오펜 센터장을 만나 급변하는 콘텐츠 제작 환경과 오펜의 역할 등에 대해 들었다.

1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펜 센터’에서 만난 김 센터장은 “여기는 (기존 방송사처럼) 인턴 작가를 뽑는 곳이 아니라 작가가 내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작가 개인의 취향이나 장단점에 맞춰 선배 작가, 감독, 연출 등 멘토를 붙이기도 하고 작가들이 하고 싶어 하는 작품을 실질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도와준다”고 부연했다.

수십년간 이어져 오던 형태의 드라마를 잘 만들어내는 작가가 아니라 개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작가를 키우겠다는 오펜 센터의 구상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기인한다.

김 센터장은 “사회적으로 엔터테인먼트가 다양해지면서 예전처럼 1~2개 드라마가 국민드라마가 되긴 어려워졌다”며 “모든 국민이 원하는 대중적인 드라마보다 각 세대나 시청층, 마니아가 원하는 타깃형 드라마가 주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부간의 갈등이나 재벌, 출생의 비밀로는 한계가 있고 자의식이 있는 시청자를 위한 고급 콘텐츠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김 센터장은 괜찮은 글을 쓰는 작가가 되기 위한 바탕으로 현장 취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예전에 메디컬 드라마를 쓴다고 하면 병원 홍보실을 먼저 방문하고 응급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도를 봤다면 이제는 작가들이 책으로 미리 공부하게 하고 뇌의학·심장의학 등 세부적인 관심사를 찾아낸 뒤 적합한 병원, 의사를 만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펜은 지난해 작가 35명(드라마 20명, 영화 15명)을 선발했다. 드라마 작가들 중 10명의 작품은 tvN 단막극 시리즈 ‘드라마 스테이지’를 통해 방영됐다. 올해 뽑힌 2기 작가 30명(드라마 20명, 영화 10명)의 작품도 다음달부터 ‘드라마 스테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다.

한 작품씩 꼼꼼히 보면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는 김 센터장은 오펜 작가들의 단막극 작품들에 대해 “눈에 안 찬다”고 단호히 말했다. 그는 “오펜도 작가들도 함께 성장해가는 단계”라며 “내년에는 오펜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미리 경험할 수 있게 오픈할 생각이 있고, 문제의식이 있는 영화감독들과의 작업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펜은 기존 전문 작가가 아닌 다방면에서 온 다양한 연령대의 지원자를 선발해 작가로 육성한다. CJ ENM의 채널뿐 아니라 기존 방송사나 신생 매체 등에 양질의 작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결국 작가의 다양성이 드라마의 다양성이 된다”며 “사람과 사회에 대해 고민하는 작가에게서 좋은 작품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글 사진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8-11-1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