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들] 이집트 룩소르에서 베일 벗은 18대 왕조 미라 등

[사진들] 이집트 룩소르에서 베일 벗은 18대 왕조 미라 등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25 10:41
업데이트 2018-11-25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금으로부터 3500년 전부터 3000년 전 사이에 만들어진 여성의 미라가 들어 있는 석관이 언론 앞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집트 고대유물부는 24일(현지시간) 이달 초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 고고학 발굴 팀이 룩소르 인근 알아사시프 고분군에서 발굴한 묘실에 있던 두 개의 관 가운데 하나를 취재진 앞에서 열어 보였다. 이집트 당국이 취재진 앞에서 관을 여는 과정을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 속에 있는 미라의 상태는 매우 양호했다. 미라의 생전 이름은 ‘투야’로 추정된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칼레드 엘에나니 고대유물부 장관은 “관 하나는 고대 17왕조 때, 다른 하나는 18왕조 때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17왕조는 기원전 약 13세기로, 투탕카멘과 람세스 2세가 활동했던 시기다.

 첫 사진부터 네 번째까지 로이터통신 것이고 다른 둘은 EPA통신 것이다. 이곳에서 1000여개의 가면과 조각들이 출토됐는데 미라를 각각 보존한 두 개의 관이 완벽한 상태로 발굴돼 가장 눈길을 끌고 있다.

 이집트 최고 유물위원회의 모스타파 와지리 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3월부터 발굴 작업을 벌여 이만한 성과를 일궈냈다고 밝혔다.

 룩소르는 파라오들의 무덤이 몰려있는 ‘왕가의 계곡’과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집트 당국이 최근 잇따라 새로운 유물들을 공개하는 것은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풀이된다. 고대유물부는 지난 10일에도 수도 카이로 남부 사카라 유적지에서 고대 무덤 7개를 새로 발굴했다며 고양이와 풍뎅이 미라 등을 공개했다.

 이집트는 2011년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을 축출한 이른바 ‘아랍의 봄’ 이후 정치적 혼란과 극단주의 세력의 테러로 관광산업이 크게 위축됐다가 올해 들어 치안 개선 등으로 관광산업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자 이를 더욱 확산시키려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이집트를 찾은 외국인은 약 500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남짓 늘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미라 보존 상태가 완벽하기 이를 데 없었다.
미라 보존 상태가 완벽하기 이를 데 없었다.
함께 묻힌 부장자들은 어지럽게 널려 있다.
함께 묻힌 부장자들은 어지럽게 널려 있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