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전자변형생물체 표준 검사하자…세계 3대 환경협약 선언문 채택

유전자변형생물체 표준 검사하자…세계 3대 환경협약 선언문 채택

입력 2018-11-30 13:37
업데이트 2018-11-30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14차 생물다양성 총회가 이집트에서 지난 14일부터 29일까지 16일 간 개최됐다.
이미지 확대
조명래 장관
조명래 장관 연합뉴스
생물다양성협약은 기후변화협약, 사막화방지협약과 함께 3대 환경협약 중 하나다.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 강원도 평창에서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총회는 2010년 일본 나고야에서 채택된 생물다양성 목표인 ‘아이치 타겟’가 끝나기 전 마지막으로 열렸다. 아이치타겟 종료를 2년 앞둔 상황에서 당사국들은 이를 대체한 ‘포스트-2020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의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구체적인 논의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운영될 개방형 작업반에서 결정한다.

이번 총회에 참여한 당사국들은 지난 14일부터 이틀동안 개최된 고위급회담에서 이번에 회담이 개최된 도시의 이름을 따 ‘샤름엘셰이크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은 모든 정책결정 과정에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반영하고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의 활성화를 촉진하겠다는 다짐을 담고 있다. 또,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지역주민, 여성, 청년, 자자체, 학계,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문제인 유전자변형생물체(LMO)와 관련한 합의도 나왔다. 당사국들은 유전자변형어류와 유전자드라이브 기술을 이용한 산물을 표준기술서를 개발해 이를 기준으로 안전성평가를 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우리 정부대표단은 2014년 평창에서 채택한 바이오브릿지 이니셔티브, 평화와 생물다양성 다이얼로그 등 우리나라가 운영하고 있는 이니셔티브의 홍보를 위해 행사기간ㄷ동안 부대행사를 개최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을 대표해 나고야의정서의 이행 권고와 자문을 담당하는 의무준수위원회 위원으로 박원석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임명되기도 했다.

차기 총회는 2020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