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타르 OPEC 탈퇴… 60년 석유 카르텔 ‘흔들’

카타르 OPEC 탈퇴… 60년 석유 카르텔 ‘흔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12-03 22:46
업데이트 2018-12-03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우디와 갈등 탓… 원년 멤버 첫 이탈 “도미노 탈퇴 땐 국제유가 통제 불가능”

카타르가 세계 최대의 원유 수출국이자 석유수출기구(OPEC)의 맹주 사우디아라비아와 최악의 불화 끝에 OPEC 탈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일각에서는 카타르의 결정이 사우디와 OPEC 위상 추락의 서곡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사드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3일 기자회견에서 “내년 1월 1일부로 OPEC을 탈퇴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천연가스 생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타르의 이번 결정은 사실상 사우디와의 갈등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알카비 장관은 “탈퇴 뒤 OPEC의 합의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면서 사우디와 함께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카타르의 원유 생산량은 올해 10월 기준 하루 평균 61만 배럴로 사우디의 5%에 불과한 수준이다. 그러나 액화천연가스(LNG)는 전 세계 생산량의 3분의1을 차지한다. 이를 원유로 환산하면 하루 평균 480만 배럴로 OPEC 2위 산유국 이라크와 맞먹는 수준이다.

상징적 의미도 크다. 카타르는 1961년부터 가동된 OPEC의 원년 멤버다. OPEC 창립 때부터 참여한 산유국이 탈퇴를 선언한 것은 카타르가 처음이다.

가디언은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이번 사건이 OPEC의 존립을 흔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가디언은 “카타르의 OPEC 탈퇴는 석유 시장에 좋은 소식이 아니다. 아직 아무도 이 결정의 영향력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다른 국가들이 카타르와 같은 선택을 하면 원유 공급이나 수요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원유 생산을 둘러싼 사우디의 입지는 축소되고 미국,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의 입김은 한층 거세질 것으로 풀이된다. 2016년 OPEC과 러시아 등 10개 OPEC 비회원 주요 산유국이 감산을 결정한 이후 OPEC의 단독 결정은 사실상 이뤄지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사우디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 사건과 예멘 내전에 개입해 사우디의 정치적 입지를 잃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12-0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