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두 전 부회장 “우리 가족 물러난다” 감사반 “기간 2주 연장”

김경두 전 부회장 “우리 가족 물러난다” 감사반 “기간 2주 연장”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04 17:37
업데이트 2018-12-05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경애(왼쪽부터) 김영미 김선영 김은정 등 평창겨울올림픽에서 깜짝 은메달을 목에 건 경북체육회 여자컬링팀, 일명 ‘팀킴’선수들이 지난달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 일가에게 부당한 처우를 받아왔다고 폭로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김경애(왼쪽부터) 김영미 김선영 김은정 등 평창겨울올림픽에서 깜짝 은메달을 목에 건 경북체육회 여자컬링팀, 일명 ‘팀킴’선수들이 지난달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 일가에게 부당한 처우를 받아왔다고 폭로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 일가가 컬링에서 손을 떼겠다고 4일 선언했다. 특정 감사를 2주 동안 진행해온 감사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부회장은 이날 자신의 명의로 된 사과문을 취재진에게 보내 본인 가족 모두 컬링계에서 완전히 떠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선수들과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한다. 특히 표현 방식의 미숙함으로 선수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감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평창겨울올림픽 여자 컬링에서 은메달을 목에 건 ‘팀 킴’ 선수들은 지난달 초 김 전 부회장과 딸인 김민정 감독, 사위 장반석 감독 등에게 받은 부당한 처우를 폭로했다. 선수들은 팀 사유화를 시도했고, 지도자로서 자질이 부족한 점, 컬링경기연맹 및 경북 의성군과의 불화 조성, 금전 유용 등으로 김 전 부회장 일가의 잘못을 지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경상북도 등으로 이뤄진 감사반은 지난달 19일부터 3주 일정으로 선수 인권과 훈련 관리 부실, 회계 부정, 선수 포상금 착복 등 여러 의혹에 대해 특정 감사를 진행해 왔다.

감사반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 전화 통화에서 “김 전 부회장의 사과문에는 정확한 사과의 뜻이 드러나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전제한 뒤 “들여다볼 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 2주 정도 더 감사 기간을 연장하려 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5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감사 기간을 오는 21일까지 2주(10일) 연장하며 회계 분야의 정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외부 전문가로 공인회계사 2명을 추가, 감사반에 참여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김 전 부회장 사과문 전문

이번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선수들의 호소문으로 인해 선수 본인들과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렸습니다.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합니다. 특히, 선수들에게 저의 표현 방식의 미숙함으로 크나큰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와 저의 가족은 이 시점부터 컬링 일선에서 물러나겠습니다. 25년간 컬링만을 바라보며 가족과 친구들의 희생과 함께, 컬링의 발전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주변을 돌아보지 못했던 부족함이 너무나 컸습니다. 저를 비롯한 저의 가족은 컬링에서 완전히 물러날 것을 다시 한 번 밝힙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감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지난 10여 년 간 함께 한 선수들의 마음을 다 보듬지 못했고, 상처를 준 것은 다 제 불찰입니다.

올림픽 기간 뜨거운 응원을 해 주셨던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드려 다시 한 번 머리 숙입니다. 저로 인해 컬링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지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선수들은 더 이상 상처 받지 않고 더욱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경두 올림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